"아버지 돌려달라"…KAL기 납북피해자 가족, 국제청원

  • 맹준호 기자
  • 2017-02-14 16:35:18
  • 피플
'아버지 돌려달라'…KAL기 납북피해자 가족, 국제청원
48년 전 납북된 대한항공(KAL) YS-11기 탑승자의 가족이 국제사회를 상대로 송환을 촉구하고 나섰다.

KAL기 미귀환자인 황원(납북 당시 32세)씨의 아들 황인철(50)씨와 탈북민 지원 비영리단체인 북한이탈주민 글로벌교육센터(TNKR)는 14일 서울 TNKR 사무실에서 황원씨의 송환을 위한 온라인 청원 발족 행사를 열었다. 황씨는 발족식에 앞서 서울 정부종합청사 후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아버지 사건이) 인권 실현과 항공기 불법 납치 억제에 관한 국제 협약의 예외가 되지 않도록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국제 온라인 청원사이트 ‘체인지’(change.org)에 송환 청원서를 올려 KAL기 납북사건을 알리고 전 세계 시민들의 동참 서명을 받을 예정이다. 김석우 전 통일부 차관이 이날 행사에서 첫 서명자로 나선다. MBC PD로 일하던 황원씨는 지난 1969년 12월 11일 출장차 탄 강릉발 김포행 KAL 항공기가 대관령 상공에서 고정간첩 조창희에게 장악되면서 북한으로 끌려갔다. 북한은 국제사회의 비난이 거세지자 1970년 2월 14일 항공기 승객·승무원 50명 가운데 39명을 부분 송환했다. 그러나 황원씨를 포함한 11명은 아직도 한국으로 돌아오지 못했다. /맹준호기자 runiron@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