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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공연]연극 '불역쾌재'-씁쓸한, 그래서 강렬한 공감

정치 스캔들 휘말린 두 관료 여정 속에

비극적 현실과 갈등, 그 이면의 '삶의 기쁨' 녹여내

무능한 왕, 제 살길 찾는 조정 비판에 공감

관록 배우들의 열연, 곳곳 심어둔 웃음 포인트 등 돋보여





“전하는 이 나라를 힘 있는 자의 편으로 만들었습니다. 왜 백주대낮에 죽은 젊은이들을 아무도 구하지 못하는 세상이 되었습니까.”

“이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왕이 아니야. 우리 같은 사람들이지. 우린 왕의 유통기한이 언제까지일지 잘 봐야 해.”

맥락 상관없이 작금의 난장판이 떠오르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 속 터지는 현실을 투영하는 한 편의 연극. 제목은 야속하게도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라는 뜻의 ‘불역쾌재’(不亦快哉)다.



장우재 작·연출의 ‘불역쾌재’는 상상 속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상반된 성격의 관료이자 왕의 스승 기지(오영수)와 경숙(이호재)이 정치 스캔들에 휘말려 각각 ‘상대방 논리의 허점을 찾아 고하라’는 왕(이명행)의 명을 받고 금강산으로 떠나는 여정을 그린다.

작품의 전반부는 답답한 현실과 이에 대한 시원한 쓴소리를 담아낸다. 논란의 시작이 된, 기지·경숙의 절친 태보(윤상화)의 책을 통해서다. 조정 똥 덩어리들의 이야기라 해서 분서(糞書)요, 백성의 분노가 담겼다 하여 또 분서(憤書)요, 그래서 태워버려야 해 역시나 분서(焚書)다. 겉으론 멀쩡해 보여도 사실은 망해가는 나라, 말만 한 채 실천할 철학이 없는 현실에 괴로워한 충신은 역적이 되어 죽음을 맞이하고, 정치 실세들은 민심 수습을 위해 기지·경숙 둘 중 하나를 희생양으로 요구하고 나선다.



공존할 수 없는 밝음과 어둠은 두 노인의 관계이기도 하다. 상반된 생각으로 여정 내내 티격태격하는 둘은 ‘네가 죽어야 내가 사는’ 양립불가의 처지다. 나와 너로 시작해 남과 북, 빈과 부로 확장하는, 평화롭게 공존할 수 없는 우리네 현실은 그렇게 기지와 경숙에 투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역쾌재를 외치기 위해 작품 후반부는 쓴소리 아닌 ‘사연’을 풀어놓는다. 왕은 왜 그럴 수밖에 없었나, 죽음을 알면서도 두 노인이 여정을 이어간 이유는 뭘까. 사관(윤상화·김정민)의 입과 기록을 통해 이들의 진심이 드러나고, ‘동시에 죽음으로써 함께 살기로 한’ 주인공들의 선택은 밝음과 어둠이 공존할 수 있음을 관객에게 이내 증명해 보인다.

무릎 치는 공감이 전부는 아니다. 관록의 배우들이 선사하는 명연기와 장면 곳곳 심어놓은 유쾌한 웃음은 여백 많은 무대를 하나둘 채워가며 한 폭의 그림을 완성한다.

어둠을 뒤집어 밝음을 보기엔 한없이 답답한 ‘무대 밖’이다. 더없이 씁쓸한, 그래서 강렬한 불역쾌재다. 11월 6일까지 LG아트센터.



/송주희기자 sso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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