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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명가 엔씨 '리니지M'으로 모바일시장서도 명성 떨칠까

사전접수 시작 8시간 만에

신청자 100만명 고지 넘어

원작 리니지와 동일하게 구현

골수팬 몰려들어...흥행 기대

모바일게임 강좌 넷마블 위협

리니지M 이미지. /사진제공=엔씨소프트






‘게임 명가’ 엔씨소프트(036570)가 모바일 시장에서도 명성을 떨칠 수 있을까. 올해부터는 충분히 가능할 전망이다. 선봉장은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리니지 M’이다.

13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리니지M이 지난 12일 사전접수를 시작한 후 8시간 만에 신청자 100만명 고지를 넘었다. 네이버 등 주요 포털사이트 광고와 배우 최민식을 활용한 공격적인 TV 마케팅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무엇보다 지난 1998년 출시 후 누적매출 3조원(2016년말 기준)을 돌파한 PC용 게임 ‘리니지’의 골수팬들이 몰렸다는 분석이다.

가장 기대되는 부분은 게임성이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게임성에 대해선 ‘100% 완벽’을 요구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엔씨소프트가 모바일 부문에서 성과가 부진했던 배경에는 ‘모바일에서는 게임성이 완벽하게 구현되기 힘들다’는 김 대표의 고집도 적잖게 작용했다는 분석도 있다. 하지만 게임 시장이 모바일로 재편되고 스마트폰 사양도 웬만한 PC에 뒤지지 않을 만큼 좋아지면서 상황이 확 바뀌었다. 게임성은 유지하면서 모바일 화면에 최적화된 게임만 내놓으면 충분한 이용자 확보가 가능해진 것이다. 넷마블이 지난 연말 출시한 ‘리니지2 레볼루션’이 출시 한 달 만에 2,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이 같은 판도 변화를 입증해 내기도 했다.

리니지M의 매력 포인트는 지도·아이템·몬스터 등을 원작인 리니지와 동일하게 구현했다는 점이다. 일정 조건에 따라 사냥터 접근 권한이 제한됐던 이전의 모바일 RPG와 달리 어떤 지역으로든 이동할 수 있고 혈맹, 공성전과 같은 원작의 핵심요소까지 담아내 골수팬의 기대를 만족시킨다는 전략이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쓸 수 없다는 물리적 한계를 ‘단축버튼’과 손가락을 이용해 다수의 대상을 한 번에 선택할 수 있는 ‘아크 셀렉터’를 도입한 점도 눈길을 끄는 대목이다. 또 게임 개발 시 대부분 게임사들이 사용하는 에픽게임즈의 ‘언리얼엔진’이 아닌 자체 개발 엔진을 사용해 엔씨소프트만의 컬러를 확실히 보여준다는 방침이다.

엔씨소프트의 이 같은 기세는 현재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넷마블에 상당한 위협이 될 전망이다. 엔씨소프트는 올해 안에 MMORPG ‘블레이드앤소울’의 모바일 버전도 내놓겠다는 계획인 만큼 서로 다른 모바일 MMORPG를 통한 쌍끌이 전략도 가능할 전망이다. 지난 2012년 출시된 블레이드앤소울 또한 골수팬이 많은 만큼 조만간 사상 첫 매출 1조원을 넘어서 ‘2조원 시대’를 열 수 있다는 기대감도 흘러 나온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엔씨소프트의 모바일 MMORPG 출시가 예상보다 늦다는 반응도 있지만 그만큼 게임성에 완벽을 기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이를 반기는 목소리가 높다”며 “현재 게임업계 3N(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 중 엔씨소프트가 매출 규모가 가장 작지만, PC게임에서의 영향력이 모바일에서도 발휘될 경우 선두 업체로 발돋움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양철민기자 chopin@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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