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사회  >  사회일반

경찰, 하반기 1,500명 추가 채용

  • 최성욱 기자
  • 2017-05-22 17:48:24
  • 사회일반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확대 정책에 편승해 경찰도 오는 하반기에는 기존의 2배 인원을 채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22일 서울 서대문구 본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새 정부의 공공 일자리 확대 정책에 따라 하반기 1,500명을 추가로 채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초 경찰은 올해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등을 통해 하반기 1,617명을 채용할 예정이었다. 추가로 1,500명을 더할 경우 하반기 총 채용 인원은 3,000명 이상으로 늘어난다. 경찰은 상반기에 1,633명을 채용했다.

다만 이를 위해 기획재정부 측에 교육예산 등이 추가경정예산에 포함되도록 요구한 상태여서 변동의 여지는 있다.

이날 장기적인 경찰 채용 확대 방안도 제시됐다. 경찰은 새 정부의 공약에 따라 의무경찰제도가 폐지될 경우 1만명을 대체인력으로 채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청장은 “예산상의 문제로 전·의경 제도가 생겨났고 현재 전경은 없어지고 의경만 남아 있다”며 “2만5,000명의 의경이 사라지면 단계적으로 경찰 1만명을 충원해 경찰기동대 100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경찰 인사시스템에 대해서는 “총경 이상이 0.5%밖에 안 되는 에펠탑형·첨탑형의 기형적 직급구조를 ‘항아리형’으로 바꿔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성욱기자 secret@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