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산업  >  바이오&ICT

VR로 창덕궁 관광한다

  • 문병도 기자
  • 2017-05-23 11:10:29
  • 바이오&ICT
VR로 창덕궁 관광한다
‘케이 컬처 타임머신’을 이용해서 360도 파노라마 영상으로 유적지에 대한 설명을 혹인할 수 있다. /사진제공=KAIST
가상현실(VR) 기기로 360도 원격 비디오로 문화 유적지를 보고 연관 관계가 있는 인물, 장소, 사건 등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는 앱이 개발됐다. 이 앱을 통해 소실된 문화유산에 대한 3차원 디지털 복원도 체험할 수 있다.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우운택 교수 연구팀이 스마트 관광 지원을 위한 증강 및 가상현실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창덕궁을 대상으로 한 VR 앱인 ‘케이 컬처 타임머신’ 을 23일 iOS 앱스토어에 공개했다.

개발된 케이 컬처 타임머신은 웨어러블 360도 비디오를 통해 문화유산이나 유적지에 대한 시공간을 넘는 원격 체험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자신의 위치에서 창덕궁 돈화문을 시작으로 인정문, 인정전, 희정당에 이르는 창덕궁 내부를 이동하며 360도 파노라마 이미지나 비디오를 통해 현장을 가상체험 할 수 있다. 현재는 존재하지 않는 인정전 동쪽의 궐내 곽사 지역에는 3D모델을 통한 승정원의 가상 복원을 확인할 수 있다. 개발 중인 증강현실 기능이 완성되면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수준의 어플리케이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 교수 연구팀은 문화유산 데이터베이스와 증강-가상현실 콘텐츠의 표준화된 메타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적용했다. 이를 활용해 추가적인 콘텐츠 생성 및 추가가 가능하다.

㈜포스트미디어와 문화체육관광부 CT R&D 사업과의 공동 수행을 통해 이뤄진 이번 연구 성과는 올 7월 캐나다에서 진행되는 HCII 2017 학회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문병도기자 do@sedaily.com
VR로 창덕궁 관광한다
우운택 KAIST 교수/사진제공=KAIST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