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산업  >  바이오&ICT

화합물 반도체 핵심원료 고순도 갈륨, 폐기물에서 캔다

  • 정승호 기자
  • 2017-11-13 10:23:19
  • 바이오&ICT
화합물 반도체 핵심원료 고순도 갈륨, 폐기물에서 캔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의 연구소기업 ‘하이퍼나인주식회사’이 폐기물에서 추출한 고순도 갈륨금속의 시제품을 출시했다.

흔히 도시광산이라고 일컬어지는 각종 전자장비 폐기물로 부터 희귀한 금속을 추출하는 기술을 갖고 있는 하이퍼나인이 전자장비 폐기물로부터 갈륨, 인듐금속을 얻어내 화합물 반도체용으로 사용되는 고순도 금속제조에 성공했다.

KBSI의 기술출자를 통해 설립된 연구소기업 하이퍼나인은 기술을 개발한 KBSI 지구환경연구부 윤재식 박사팀의 주도하에 1년여에 걸쳐 모든 공정설비 등 인프라를 구축했고, 현재 월 100kg 이상의 고순도 갈륨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DRAM 등 실리콘(Si, 규소)을 단일 원료로 만드는 반도체에 비해 갈륨 등 희소금속을 활용해 만드는 화합물 반도체는 처리속도가 10배 이상 빠르고 발광 특성도 갖고 있어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번 신제품 출시로 핵심원자재를 전량 외국 수입에 의존해왔던 국내 화합물 반도체 연구가 가속화 될 전망이다.


※ 희소금속(Rare Metal) - 지각 내에 존재량이 적거나 추출이 어려운 금속자원 중 현재 산업적 수요가 있고 향후 수요신장이 예상되는 금속원소를 말한다. 극소수 국가에 매장, 생산이 편재되어 있거나 특정국이 대량수입해 국내 관련산업으로 안정적 공급에 위험성이 있는 금속원소를 총칭한다. 희소금속에는 갈륨, 인듐, 백금, 팔라듐, 리튬, 마그네슘, 바륨, 코발트, 니켈 등이 있다. 6N은 소수점 4째자리까지, 즉 9가 6번 나오는 99.9999X%의 순도를 말하며 N은 Nominate의 약자다.


화합물 반도체 핵심원료 고순도 갈륨, 폐기물에서 캔다
순도 4N급 산화갈륨(Ga2O3)
화합물 반도체 핵심원료 고순도 갈륨, 폐기물에서 캔다
순도 4N, 5N, 6N급 고순도 갈륨(Ga)금속 (시제품용)




서울경제 파퓰러사이언스 편집부 / 정승호 기자 saint09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