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산업  >  기업

[2018 히트예감 상품] 아이퀘스트 '경리·세무봇'

AI 활용 복잡한 경리업무 척척

[2018 히트예감 상품] 아이퀘스트 '경리·세무봇'
아이퀘스트는 소상공인(소기업)과 스타트업 기업의 회사 운영에 필요한 경리·노무·세무 업무를 대행해주는 ‘경리봇’ ‘세무봇’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경리봇은 지난 22년간 경영관리 솔루션 ‘얼마에요ERP’를 개발·공급한 아이퀘스트의 노하우가 집약된 경리업무 대행 서비스다. 전담 직원 채용이 부담되는 소기업·소상공인 또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매입·매출 자동 수집 및 자동 분개, 비용 전표 처리, 4대 보험신고 등을 대행해준다.

경리봇을 사용하면 인건비 부담을 줄일 수 있고 꼼꼼한 회계 관리가 가능해져 소기업·소상공인에게 최적이다. 세무봇은 경리봇 서비스에 제휴 세무사를 통한 세무 상담과 각종 세금 신고(부가세·원천세·연말정산·종합소득세·법인세 신고 등)가 추가된 서비스다.

아이퀘스트의 경리봇·세무봇 서비스는 웹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로 인터넷 장부를 제공한다. 사업주가 PC 또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접속해 작성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기업 간 거래에 있어 필수인 전자세금계산서도 무료로 무제한 발행할 수 있다. 또 기업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보고서 (일·월계표, 미수미지급 현황, 재무제표, 급여지급 현황 등)를 사업주에게 실시간으로 제공, 언제 어디서나 안정적인 경영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아이퀘스트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캐시봇’이라는 모바일 앱을 무료로 출시할 예정이다. 캐시봇은 소상공인들의 은행별 계좌입출금 내역, 카드 매출·매입 내역, 카드 입금예정 내역, 현금영수증·세금계산서 내역을 자동으로 불러와 한눈에 보여주는 일일 재무보고 서비스다.

김순모 아이퀘스트 대표는 “아이퀘스트는 지난 22년간 기업 정보화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끊임없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며 “제품형ERP뿐 아니라 구축형ERP, 경리·세무 업무대행 서비스 등 구매를 원하는 기업은 자사의 실정에 맞춰 제품·서비스를 고르면 된다”고 말했다.

/서민우기자 ingaghi@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