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산업  >  바이오&ICT

더 안전해진 '기프티쇼'

KT엠하우스 온라인포인트 관리
블록체인기술 국내서 첫 적용

더 안전해진 '기프티쇼'
KT엠하우스 모델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기프티쇼 포인트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제공=KT엠하우스

KT엠하우스는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 ‘기프티쇼’에 블록체인(분산 원장) 기반 포인트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6일 밝혔다. 온라인 포인트 관리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것은 국내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새로 도입된 기프티쇼 포인트를 이용하면 기프티쇼 웹이나 앱을 통해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다. 포인트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등을 통해 미리 충전하거나 회원 등급에 따른 보상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다.

KT엠하우스는 기프트쇼에 적용된 블록체인 기술이 기존 공용 블록체인의 단점으로 꼽히는 거래 급증에 따른 속도 저하 현상을 개선해 거래량이 늘어나도 안정적인 시스템 운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분산 원장을 활용한 포인트 부여 내역의 위·변조 방지, 공개키기반구조(PKI) 인증 및 전자서명을 통한 해킹 위협 차단 등 보안이 강화되면서 서비스 신뢰성도 한층 높아졌다. 또 별도의 거래 및 결제 데이터 검증 없이도 자동 정산이 가능해 포인트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운영 인력과 인프라를 크게 줄일 수 있다.

KT엠하스는 이번 블록체인 기반 포인트 시스템 도입으로 포인트 거래 규모·범위가 확대되면서 증가할 수 밖에 없었던 정산 프로세스 등의 운영 리소스를 절감해 향후 회원 간 포인트 주고 받기를 비롯 △외부 포인트와의 연동 △모바일 상품권의 포인트 환전 △오프라인 가맹점에서의 직결제 △생체인증 및 보안키보드 기반 안전결제시스템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조훈 KT 엠하우스 대표는 “블록체인이라는 혁신 기술을 통해 그간 온라인 커머스 업계가 시도하지 못했던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면서 “상용화에 성공한 블록체인 기반 포인트 시스템을 시작으로 전자형 지역화폐와 같은 공공 영역까지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영역을 넓혀갈 것”이라고 말했다. /양사록기자 sarok@sedaily.com

더 안전해진 '기프티쇼'
블록체인 포인트 시스템 개념도./사진제공=KT엠하우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