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증권  >  M&A·IPO

2018 한중 경제 협력포럼, 29일 개최

알리바바, 신송로봇, 현대자동차, 포스코등 양국 기업 대거 참가
한중 신협력 시대, 투자, 비즈니스 및 지방 정부간 협력 확대

  • 유주희 기자
  • 2018-08-14 10:26:42
  • M&A·IPO
2018 한중 경제 협력포럼, 29일 개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지난해 대전에서 개최된 제 4회 한중경제협력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한중경제협력포럼 추진위원회

한중경제 관계 변화를 짚어볼 수 있는 ‘2018 제5회 한중경제협력포럼’이 오는 29일 고양 KINTEX에서 개최된다.

이번 포럼에는 중국건축그룹, 알리바바, 화웨이, 화윤그룹,오광그룹, 공상은행, 동방항공, 화이브라더스, 왕이, 신송로봇, ZTE, 안방보험, 캉더그룹 등 중국 대기업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한다. 국내에서도 현대자동차, 포스코, SK 그룹, LG 디스플레이, LG 하우시스, 두산그룹, SPC그룹, LS그룹, CJ그룹, 농심, 동국제강, SK Telecom, 중소기업은행, 아시아나항공, 세종텔레콤, 포스코대우, 대우로지스틱스, 아주대학교 의료원 등 유수의 기업·기관이 참여한다.

올해 5번째로 개최되는 한중경제포럼은 ‘한중 신 협력 시대의 교류 확대’를 주제로 현장 경험이 풍부한 양국 전문가 및 기업인들이 패널로 참가하여 ‘스마트시티 추진 전략, 향후 과제 및 협력 방안’과 남.북화해로 조성되고 있는 ‘동북아 경제 협력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한중 기업 및 지자체 협력 조인식, 한중 경제협력 대상 시상식, 투자 상담, 산업 입지 시찰 및 네트워킹 리셉션등 실질적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포럼에는 주한중국대사관, 중국국제무역추진위원회(CCPIT), 주한중국상공회의소, 한단시인민정부, 하얼빈시인민정부, 위해시인민정부, 무석시인민정부, 서부연구발전촉진회, 상무부등 중국 정부 기관 및 관계자들도 양국 및 지자체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대거 참가한다.

우리 정부에서는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지난해 대전에서 개최된 4회 포럼에 이어, 올해도 참석하여 양국 기업인과 간담회를 갖고 애로사항등 의견을 듣고 축사를 할 예정이며, kotra 권평오 사장도 중국 기업의 대한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한국 투자 환경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또한 한중 양국의 교류 및 발전에 크게 기여한 기업을 선정하여‘한중 경제협력공로상’을 시상할 계획이다. 역대 수상기업은 한국의 현대자동차그룹, LS그룹, SK네트윅스, LG 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효성그룹, 동국제강, LG하우시스가 있으며 중국의 알리바바그룹, 화웨이그룹, 중국공상은행, 강더그룹, 중국동방항공그룹, 남경강철연합유한공사, 랴오닝하이유그룹, 사천대륙그룹이 있다.

한중 민간 경제협력 포럼은 양국기업인들의 선린우호와 공동번영에 기여하기 위해 창립된 한중 양국간 최대 규모의 포럼으로, 사단법인 한중 민간경제협력포럼(이사장 지영모)과 중국 아주발전경제협회(집행회장 취안순지)가 공동 주최하고, 고양시와 중견기업연합회, 주한중국상공회의소가 공동 주관하며 kotra, 세종텔레콤, 기업은행, 관광공사 등이 후원한다.

이번 행사의 추진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광영 전 KOTRA 중국지역본부장은“우리나라 경제 성장 잠재력 하락, 주력산업의 경쟁력 약화,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중국도 4차 산업 혁명 및 중성장 시대 진입으로 경제 패러다임이 크게 바뀌고 있으며 최근 동북아 새로운 협력 기회도 도래하고 있는 시점에서 금번 포럼을 통해 과거 한중 수교 25년과는 다른 차원에서 양국간 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하는 좋은 계기가 될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유주희기자 ginger@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