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산업  >  바이오&ICT

“카카오뱅크 사용 이유 1위, 공인인증서 미사용”

카카오, 카카오뱅크, 공인인증서, UX, UI, 설문조사

“카카오뱅크 사용 이유 1위, 공인인증서 미사용”

한국카카오(035720)은행의 인터넷 전문은행 ‘카카오뱅크’를 사용하는 이유로 ‘공인인증서 미사용’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카카오 특유의 색상과 디자인을 적용한 사용자경험(UX)·사용자환경(UI)도 사용 요인으로 꼽았다.

카카오뱅크는 최근 사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했던 설문조사 결과(중복응답)가 이 같이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출범 1년 만에 650만명이 가입한 자산 10조원 규모의 1등 인터넷 전문은행이다.

우선 사용자가 카카오뱅크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로는 ‘공인인증서가 없다’(62.8%)를 꼽았다. 카카오뱅크는 ‘자체 인증’ 시스템을 도입해 지문 등 생체 정보와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사용자가 자산 현황을 조회하거나 송금 등의 금융 서비스를 쓸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공인인증서를 적용하지 않았지만 지난해 7월 이후 현재까지 단 한 건의 유출 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면서 “카카오 출신의 정보기술(IT) 인력을 중심으로 최고 수준의 보안 시스템을 구축한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용하기 쉽다’(59.5%)라고 답한 사용자가 두 번째로 많았다. 카카오뱅크는 카카오프렌즈의 ‘라이언’ 등 대표 캐릭터를 카카오뱅크 애플리케이션(앱)에 녹이면서 최대한 간단한 화면을 구성한 것을 성공 요인으로 꼽고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모바일 운영체제(OS)에 맞는 언어로 카카오뱅크 앱을 개발해 실행 속도가 빠르고 기존 금융 서비스에서 볼 수 없는 직관적인 UX와 UI를 적용하는 것이 가능했다”고 강조했다.
/지민구기자 mingu@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