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국제  >  정치·사회

일본 지진, 태풍 제비 지나가니 또…“사람이 움직일 수 없는 강도”

  • 이정인 기자
  • 2018-09-06 08:48:55
  • 정치·사회
일본 지진, 태풍 제비 지나가니 또…“사람이 움직일 수 없는 강도”
/사진=연합뉴스

제21호 태풍 ‘제비’가 휩쓸고 간 일본에 지진이 발생했다.

6일 새벽 3시 8분께 일본 홋카이도(北海道) 남부에서는 규모 6.7의 강진이 발생했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이 지진으로 홋카이도 아비라초(安平町)에서 진도 6강의 진동이 관측됐다.

진도 6강은 사람이 기어가지 않으면 움직일 수 없고, 고정되지 않은 가구 대부분이 움직이거나 쓰러지는 것이 많아지는 정도의 지진이다. 또 대규모 산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 하지만 NHK는 이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 우려는 없다고 보도했다.

이 지진으로 삿포로(札晃)시 기타(北)구 등지에서 진도 5강의 진동이 관측된 것을 비롯해 홋카이도 인근 지역뿐 아니라 아오모리(靑森)현 등지에서도 흔들림이 관측됐다. 새벽에 첫 지진이 발생한 후 홋카이도 인근에서는 지진이 간헐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로이터 통신은 일본 NHK 방송 보도를 인용해 10여 명이 다쳐 병원으로 옮겨졌고 이 중 1명은 중태라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지진 영향으로 도마코마이시에서 82세 남성이 자택 계단에서 떨어져 심폐정지 상태가 됐고, 아쓰마초에선 주택 5채가 무너져 구조활동이 벌어지고 있다.

이 밖에도 곳곳에서 지진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 아베 신조 총리는 “인명을 우선으로 생각해 정부가 하나가 돼 재해 응급대책에 나서겠다. 지방자치단체의 피난 정보에 주의하고 주민들이 서로 도와가며 행동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정인기자 lji3633@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