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부동산  >  아파트·주택

다방, 'AI(인공지능) 부동산 권리분석 서비스' 시작

  • 이재명 기자
  • 2018-09-11 10:28:40
  • 아파트·주택
다방, 'AI(인공지능) 부동산 권리분석 서비스' 시작

부동산 O2O 플랫폼 ‘다방’이 인공지능(AI) 활용해 보다 정확하고 전문적으로 부동산 거래 안전성을 확인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방을 운영하는 ㈜스테이션3와 SK㈜ C&C, 법무법인(유한) 한결은 11일 다방에서 ‘AI 부동산 권리분석 서비스’ 시범 운영(오픈베타)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부동산 권리분석은 부동산 거래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예방하기 위해 부동산 등기부등본과 건축물 대장상의 사실 및 권리관계 등을 면밀하게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AI 부동산 권리분석 서비스는 다방 파트너 공인중개사라면 누구나 공인중개사 전용 시스템인 ‘다방프로’에 접속해 별도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법무법인 한결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부동산 최종 평가 점수를 △안전 △안전장치 필요 △위험 △위험 현실화 등 4개 등급으로 표시해 매물에 대한 안전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일반 고객은 부동산 거래를 할 때 다방 파트너 공인중개사에게 요청하면 AI 부동산 권리분석 서비스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매물에 대한 좀 더 세밀한 사항을 점검하며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다.

이번 시범 서비스를 통해 공인중개사의 중개 업무 효율성 제고 및 부동산 시장의 거래 안전성을 높여 부동산 분쟁을 줄이는 등의 사회적 가치 창출할 것으로 다방 등 3사는 기대하고 있다.

박성민 다방 사업본부장은 “이번 권리분석 서비스는 공인중개사들의 편의성을 높여 부동산에 방문한 고객들에게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 예상한다”며 “다방은 이 서비스를 시작으로 안전한 부동산 거래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다방은 중개문화 선진화와 매물 신뢰도 제고를 위해 ‘BLUE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권리분석 서비스를 비롯해 매물 검증 시스템 강화 및 거래 자동 알림 시스템 도입, 공인중개사사무소 운영 지원 등을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재명기자 nowlight@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