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기안84 웹툰 '복학왕' 여혐논란… 연재 중단 靑청원 5만명 돌파

기안84. /서울경제DB




만화가 겸 방송인 기안84(본명 김희민·36)의 웹툰 ‘복학왕’이 여성 혐오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해당 웹툰 연재를 중지해달라는 글에 5만명 이상이 동의했다. 그가 출연 중인 MBC TV 예능 ‘나 혼자 산다’ 하차 요구도 잇따르고 있다.

/네이버웹툰 캡처


기안84는 최근 ‘복학왕’ 연재를 재개, 새 에피소드 ‘광어인간’에서 여주인공 봉지은이 우기명이 다니는 기안그룹에 인턴으로 들어가 정직원으로 입사하는 과정을 그렸다. 문제가 된 회차는 지난 11일 공개된 304화 광어인간 2화로 봉지은은 “열심히 한다고 되는 게 아니다. 학벌, 스펙, 노력 그런 레벨의 것이 아닌”이라고 말하면서 회식 도중 의자에 누운 채 조개를 배에 얹고 깨부순다. 이를 본 40대 노총각 팀장은 감탄하면서 주인공을 인턴으로 채용했다. 일부 독자들은 해당 장면이 스펙이 부족한 여성 인턴이 남자 상사와 성관계를 가진 뒤 정직원이 된 듯한 내용이 묘사됐다며 기안 84를 비판했다. 이후 배 위에서 조개를 깨부수는 장면이 테이블 위 대게를 내려치는 장면으로 수정됐다.

/네이버웹툰 캡처


네이버웹툰 측은 “창작의 자유를 최대한 존중하고 있으나 네이버웹툰 플랫폼에서 연재되는 작품의 영향력이 계속해서 커가고 있는 만큼, 앞으로 다양한 사안들에 대해 작가들에게 환기하고, 작품에 대해서도 계속 긴밀하게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기안84 소속사와 ‘나 혼자 산다’ 측은 이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박동휘기자 slypdh@sedaily.com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다음은 해당 국민청원 내용 전문이다.

<*** 웹툰 연재 중지를 요청합니다>



안녕하세요. 평소에 *** 웹툰을 즐겨보고 관심있게 보는 학생입니다.

이번에 올라온 ** 웹툰 중에 주인공 여자가

본인보다 나이가 20살이나 많은 대기업 팀장과 성관계를 하여 대기업에 입사를 한다는 말도 안되는 내용을 희화화 하며 그린 장면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 작가는 *** 출연으로 이름도 꽤나 알려진 작가이고, 네이버 웹툰 상위권을 차지할만큼 인기 있는 작가입니다.

인기가 있는 만큼 다양한 연령대의 독자들이 볼 것 이라 생각이 듭니다.

여자는 성관계를 하여 취업을 한다는 내용이 사회를 풍자하는 것이라는 댓글이 수두룩 합니다.

전부터 논란이 꾸준히 있었던 작가이고, 이번 회차는 그 논란을 뛰어넘을 만큼 심각하다고 생각이 들어 청원 게시판에 올리게 되었습니다.

부디 웹툰 작가로서의 정체성과 의식을 가지고 웹툰을 그렸으면 좋겠습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