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이어 대만도, 중국산 휴대전화·통신장비 금지

  • 이현호 기자
  • 2018-05-04 14:50:37
  • 경제·마켓
미국 이어 대만도, 중국산 휴대전화·통신장비 금지
대만군 훈련 모습 /EPA연합뉴스

미국 국방부에 이어 대만군도 장병들의 중국산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킹이나 위치 추적을 통한 군 정보 유출을 우려해 조치다.

4일 대만 연합보 등에 따르면 대만 국방부는 군 정보 유출을 막기 위해 3년전부터 군 장교와 장병들의 중국산 휴대전화 구매사용을 금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만 국방부는 관련 시행 세칙을 마련해 사용 금지 대상 목록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현재 대만군이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 중국산 휴대전화 브랜드는 화웨이, 샤오미, 오포 등 대만 내에서 유통되는 제품이다. 이는 최근 미국 국방부의 움직임과 궤를 같이 하는 조치다. 미 국방부는 미국 내는 물론 전 세계 미군기지에서 화웨이와 ZTE가 제조한 휴대전화 판매를 금지하기로 했다.

대만은 또 4세대(4G) 통신 시스템 네트워크에는 중국 업체가 제조한 통신장비나 부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웡바이쭝 대만 국가방송통신위원회(NCC) 부주임은 “대만의 통신설비 관리는 미국보다 엄격하다”며 “백본네트워크 등 주요 설비에 중국산 제품을 채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일찌감치 시행해왔다”고 말했다.

대만 국가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013년 이동통신업자의 중국산 인터넷통신 장비 제품 사용을 금지한 입법원 방침에 따라 관련 시행규칙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이현호기자 hhlee@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