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청 내 일본제품, 국산품 대체 가능한지 살펴보겠다"

  • 홍나라 기자
  • 2018-11-19 15:30:28
  • 사회일반

박원순, 서울시청, 일본제품, 국산품, 조달

박원순 '시청 내 일본제품, 국산품 대체 가능한지 살펴보겠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시청·구청 등에서 사용하는 일본산 제품에 대해 “가능하면 국산품으로 대체할 수 있는지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19일 밝혔다. 사진은 19일 오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서울의 자치, 주민의 자치’행사에서 개회 인사를 하는 박 시장의 모습./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시청·구청 등에서 사용하는 일본산 제품에 대해 “가능하면 국산품으로 대체할 수 있는지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19일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열린 서울시의회 시정 질문에서 시청·구청·공립학교 내 일본산 제품 사용금지를 제안한 홍성룡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홍 의원은 20년 가까이 ‘독도로 본적 옮기기’ 등 시민운동을 해온 인물로, 독도·간도역사연구소장, 독도향우회 회장, 독도 NGO포럼 상임의장 등을 지냈다.

박 시장은 “강제징용자에 대한 대법원판결 이후 한일 외교 관계에 대한 여러 유감이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독일의 경우 냉전 해체 후 따로 재단을 설립해 전범 기업들이 다른 국가에 배상했다”며 “유럽과 비교했을 때 동아시아에서는 이런 점들이 철저하게 이행되지 않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일본의 전범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왜 정부나 지자체가 구입하냐는 문제 제기에 동감한다”며 “그러나 서울시가 구입한 일본기업 제품의 경우 방송 장비, 의료기기, 수질 측정기, 누수탐지기 등 특정한 분야에 국한돼 있고 대체가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또 “정부 조달에 관한 협정은 조약이기 때문에 법률보다 더 상위 효력을 가진다. 이에 일본제품 구매를 금지할 경우 조약을 위반하게 되는 어려움이 있다”며 “그렇지만 가능하면 국산품으로 대체할 수 있는지 정밀하게 살펴보겠다”고 덧붙였다. /홍나라인턴기자 kathy9481@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