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사회  >  사회일반

시민이 참여하는 블록체인 기반 가상발전소 부산에 구축

국비 10억 3천만원 투자

  • 김은비 기자
  • 2018-12-10 08:29:29
  • 사회일반

부산, 블록체인, 시민참여

시민이 참여하는 블록체인 기반 가상발전소 부산에 구축
태양광 발전 및 에너지저장장치 / 연합뉴스

‘시민참여형 블록체인 기반 가상발전소 구축사업’이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하는 2019년도 지역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지원국가공모에서 최종적으로 선정됐다.

10일 부산시에 따르면 이 사업은 부산시, 누리텔레콤, 부산대학교, 부산도시가스, 한국산업단지공단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했다.

‘시민참여형 블록체인 기반 가상발전소 구축사업’에는 국비 10억3,000만원 등 모두 40억원이 투입된다. 부산지역 공장과 공공시설 에너지저장장치(ESS), 태양광 발전소 등의 분산 전원을 활용해 가상발전소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가상발전소(Virtual Power Plant)란 소규모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등 여러 군데 분산된 전원을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태양광 패널 및 ESS 장치를 통해 가정당 5~6Kw씩, 수천개 가정에서 생상된 전력을 한 곳에 모은 뒤 원격 조종하는 것이다.

시는 이 사업을 지난해 구축한 에너지 통합관제센터(TOC)와 연계해 고도화하고, 향후 전력중계거래가 법제화될 경우에 대비한 에너지 신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 사업으로 부산은 미래형 전력중계거래 가상발전소 플랫폼 시장을 선점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클린에너지 도시 부산 실현을 위해 에너지 효율화와 에너지 관련 신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은비 인턴기자 silverbi20@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