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증권  >  특징주

[SEN]STX, 사업구조 재편·재무 개선·신사업 진출… 본격 성장 나서

  • 김성훈 기자
  • 2019-02-12 10:58:15
  • 특징주
STX(011810)’가 올해 기존 사업 부문인 전통적인 트레이딩 사업의 구조 재편과 신규사업 진출로 경쟁력을 확보하며 본격적인 성장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기존 원자재 수출입·에너지·기계/물자·해운/물류 등 4대 사업의 구조 재편과 신규 항공MRO(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친환경 바이오테크 사업 등의 진출로 매출 성장에 탄력을 더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지난달 ‘STX에어로서비스’에 이어 ‘STX바이오’까지 자회사 편입을 마쳤다.

지난해에는 재무구조 개선에 집중해 2017년 670억원이었던 회사채를 전액 상환했고, 기타 차입금도 담보가 제공된 선박금융 등으로 만기 상환 부담 차입금이 없는 상황이다. 특히, 지난해 9월말 기준 차입금은 2,464억원이지만, 영업목적의 한도성 여신(Usance) 2,116억원(약 86%)을 제외하면 부채비율은 약 258% 수준이다.

STX는 기존 사업으로 원자재 수출입 분야에서는 알루미늄·니켈·구리 등 비철금속 트레이딩을 확대하고, 다양한 철강 제품과 원료 공급을 꾸준히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이미 확보한 암바토비 니켈 광산의 Off-take 물량을 바탕으로 수익성을 높이고 동남아시아·유럽·중동 등 해외 신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할 방침이다.

에너지 사업에서는 다년간 축적된 석탄 등 에너지원 공급 경험을 바탕으로, 석탄 광산과의 장기계약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 외에도 러시아 현지에 합작법인을 설립하여 목재와 우드펠렛 생산/판매 사업을 추진하고, 자회사인 STX마린서비스가 이라크에서 900MW 발전소 운영을 통해 쌓은 이라크 정부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이라크산 원유 트레이딩, 원유 운반선 운영을 통해 사업시너지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기존 4대 핵심사업에 이어 올해부터 신규 사업에도 역량을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그 일환으로 러시아 연해주 크라스키노에 LPG 탱크터미널을 건설 중이다. 해당 사업은 러시아 LPG를 대량 수요가 있는 중국으로 공급하는 국경 무역으로 장기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이 기대된다. 터미널은 금년 6월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STX 측에서 직접 공사 감리를 진행중이다. 또 해당 터미널은 북한 개방에 대비한 물류 전진기지로 중국 러시아측 파트너들과 함께 향후 신속한 시장 진입을 위한 교두보로 이용될 전망이다.

올해 신규로 편입된 자회사의 사업도 주목받고 있다. 신규 자회사인 STX에어로서비스는 기존 STX마린서비스에 축적된 선방관리 시스템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항공정비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회사는 이미 인천공항 인근 정비단지 부지를 확보하고 착륙장치 및 부품정비 사업의 본격화를 준비 중이다.

또 다른 자회사 STX바이오는 친환경 바이오 테크를 주 사업으로 하며, 오염토양·오폐수 등 오염물질의 트리트먼트, 비료·사료 등에 적용되는 바이오솔루션 제품, 상이물질 재조합을 통한 신물질 개발에 주력할 예정이다. 해당 사업은 국내보다 환경사업과 농축산업이 대규모로 현대화 되고 있는 중국 등 해외에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로 향후 빠른 성장이 예상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 밖에도 글로벌 콘텐츠 사업 및 B2C 사업을 통한 이미지 개선을 위해 라이언하트와 파트너십 협정을 체결하고 STX라이언하트로 사명을 변경하여 사업 확장을 본격화하고 있다.

박상준 STX 대표이사는 “올해는 STX가 새롭게 도약하는 원년이 될 것”이며, “4대 핵심사업의 안정적 성장과 신사업의 본격화를 통해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서의 STX의 명성을 되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STX의 대주주인 AFC머큐리펀드에는 중국자본이 들어오지 않았으며 STX는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종합상사로서 세계시장에서 위상을 더욱 높혀갈 것”이라고 강조했다./김성훈기자 bevoice@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