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이메일보내기

산업기업
코트라, 뉴욕서 한국 백신 산업 세계화 지원 활동 펼쳐
문재인(가운데)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JW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한미 백신 협력 협약 체결식에서 MOU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뉴욕=연합뉴스




코트라(KOTRA)가 21일 유엔총회가 열리고 있는 미국 뉴욕에서 한국 백신 산업 세계화 지원을 위해 ‘한·미 백신 협력 협약식’, ‘한·미 글로벌 백신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등 기업 간 상담회를 열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수요 급증으로 수급에 애로가 있는 백신 원부자재 공급선을 안정화하고 백신 개발 및 생산과 관련된 협력 강화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KOTRA, 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해 진행됐다.



한·미 백신 협력 협약식은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협약식에선 글로벌 생명과학 기업인 싸이티바(Cytiva)가 투자신고서를 제출했다. 총투자금액은 5,250만 달러로, 코로나19 이후 백신 관련 한국 생산시설 투자를 신고한 첫 사례다. 한국과 미국의 16개 백신 관련 기업과 연구기관 대표들이 △원부자재 공급 △백신 공동개발 △위탁생산 관련 8건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한·미 글로벌 백신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서는 한미 양국 12개 기업 대표들이 △백신 원부자재의 안정적인 공급방안 △코로나19 및 차세대 백신 개발 협력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오후에 진행된 기업 간 상담회에서는 △백신 공동개발 △원부자재 협력 강화 △해외 개발 백신의 위탁생산 수주 등을 위한 상담이 진행됐다.

백신 개발에 필수적인 면역증강제를 생산하는 최석근 유바이오로직스 대표는 “미국 ‘어쥬번스 테크놀로지’와 면역증강제 수출 및 기술이전과 관련한 MOU를 체결했다”며 “이번 행사는 우리 기업들이 백신 개발에 있어 중요한 원천기술 혹은 원자재를 확보하고 이를 통해 백신 개발 원동력을 확보하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번 사업을 주관한 유정열 코트라 사장은 “앞으로 백신 원부자재 공급선 안정화 및 다변화, 백신 관련 해외 유망기업 투자유치, 우리 백신 관련 기업의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산업부 서종갑 기자 gap@sedaily.com
김언수 장편소설 '뜨거운 피' 여주인공 인숙의 말입니다. 남 탓, 조건 탓하며 현실과 타협하는 부끄러운 기자가 되지 않으려 오늘도 저항 중입니다.
기자채널로 이동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이종환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발행 ·편집인 : 이종환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