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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 "밝은 소설 쓰려 했는데, 잘 안돼"

문학은 인간과 근원을 연결하는 다리

'소년이 온다'의 '소년'은 윤동주

‘채식주의자’ 등을 출간한 소설가 한강. /서울경제DB




“채식주의자를 쓰려고 마음 먹었을 때는 이 소설이 이렇게까지 어둡고 날카롭게 나올 줄 몰랐습니다. 처음엔 그저 인간의 근원에 닿으려는 이야기였어요. 그런데 그 근원에 닿으려 하다 보니 어둡고 고통스러워졌습니다. 제 소설들을 통해 우리가 과연 이렇게 폭력과 아름다움이 섞인 인간과 세계를 사랑하고 껴안을 수 있을까 물어보고 싶었습니다.”

소설가 한강이 25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문과대학 100주년 기념홀에서 열린 ‘윤동주와 나-무엇을 위해 쓰는가’라는 주제의 강연회에서 자신의 소설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이날 한강은 “문학은 마치 종교처럼 인간과 근원, 즉 초월적 존재를 연결하는 행위”라며 “이 시간에도 세계 곳곳에서 이어지는 학살, 폭력을 바라보며 근원에 다가갈수록 인간이라는 존재에 대해 의구심과 회의가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어릴 적 본 광주민주화운동 사진첩을 언급하며 “학살당한 사람들의 얼굴이 보이는 잔인한 폭력 현장 속에 헌혈하는 여고생의 사진이 있었다”며 “잔인한 폭력과 뜨거운 우정이 한 곳에 있다는 게 이해하기 어려웠다”고 덧붙였다.



윤동주기념사업회의 윤동주 탄생 100주년 기업 사업으로 진행된 이날 강연에서 한강은 윤동주를 자신의 이상향으로 설명했다. 그의 소설 ‘소년이 온다’에서 ‘소년’의 모델 역시 윤동주라고 했다. 그는 “윤동주의 자화상은 파란 하늘처럼 밝지만 그 시대적 배경 속에는 학살과 폭력이 있었다”며 “나 역시도 밝은 세계를 지향했지만 내면의 수수께끼를 해결하지 못한 상황에서 빛에 이를 수 없었다”고 되짚었다.

이 강연회는 연세대 학술정보원 도서대출기록을 토대로 학생들이 많은 관심을 보인 동문 작가와 문화 예술인을 초청하는 자리로 정현종 시인, 김별아 소설가, 임찬상 영화감독, 김소희 연극배우 등이 앞서 연단에 올랐다. /우영탁기자 tak@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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