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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생충의 완벽한 계획 [ 오스카 ]로 채워지나

■韓 영화 최초 '美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 수상

칸 황금종려상 이어 잇단 쾌거

美 최고 영예 오스카에도 청신호

奉 "자막은 1인치 정도의 장벽

뛰어넘으면 많은 작품 만나"

배타적 북미서 韓영화 확대 계기

리안 감독처럼 奉 몸값 크게 뛸듯





“오늘 함께 후보에 오른 페드로 알모도바르, 그리고 멋진 세계 영화감독님들과 함께 후보에 오를 수 있어서 그 자체가 영광입니다. 우리는 한 하나의 언어를 쓴다고 생각합니다. 그 언어는 영화입니다.”

5일 오후(현지시간) 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한국 영화 최초로 골든글로브 트로피를 거머쥔 봉준호 감독은 벅찬 소감을 특유의 재치있는 입담으로 전했다. ‘기생충’이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지만, 언어와 무관하게 ‘영화’라는 언어로 상을 받았다는 의미다. 스페인 출신 거장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의 ‘페인 앤 글로리’를 비롯해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프랑스), ‘더 페어웰’(중국계·미국), ‘레미제라블’(프랑스) 등 쟁쟁한 작품들을 제치고 외국어 영화상을 수상한 그는 “자막의 장벽은 장벽도 아니다. 1인치 정도 되는 장벽을 뛰어넘으면 여러분들이 훨씬 더 많은 영화를 만날 수 있다”면서 유난히 자막 보기를 싫어하는 미국인들에게 외국영화에 대한 관심을 호소하는 메시지도 전했다.

칸 황금종려상 등 수많은 해외 수상에 골든글로브 수상 이력까지 보태며 작품성과 대중성을 인정받은 ‘기생충’은 이로써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영화의 성공 가능성을 한층 더 높인 것으로 평가된다. 전찬일 영화 평론가는 “수 많은 해외 수상에 더해 프랑스에서는 100만 관객을 동원하고 미국에서는 2,000만 달러의 흥행 수익을 냈으니 작품성과 대중성을 모두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셈”이라며 “‘기생충’과 봉준호 감독은 역사를 바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라고 말했다.

영화 ‘기생충’에 출연한 이정은(왼쪽부터), 조여정, 송강호가 5일(현지시간) 미 로스앤젤레스 베벌리힐튼호텔에서 열린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취재진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베벌리힐스=AFP연합뉴스


‘기생충’의 골든글로브 수상은 특히 지금까지 한국 영화에 유독 박했던 미국 영화계의 벽을 처음으로 넘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골든글로브는 영화와 드라마를 통틀어 한국 작품에 대한 후보 지명 자체가 지금까지 없었을 정도로 한국영화에 배타적이었지만, 올해는 세계적인 이슈인 양극화와 계층 갈등에 대한 강한 공감대 속에 ‘기생충’에 트로피를 안겼다. 윤성은 영화평론가는 “자본주의가 조장한 계층 간 갈등이라는 주제의식과 여러 장르를 혼합한 봉준호 감독만의 신선한 블랙코미디, 유머감각이 세계적으로 큰 공감대를 이끌어 냈다”고 설명했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북미 영화 시장에서 한국 영화의 저변이 확대될 가능성도 높다. 그동안 북미 시장에서 개봉된 ‘아가씨’ ‘설국열차’ 등은 이렇다 할 흥행성적을 내지 못했다. 하지만 ‘기생충’은 세계 흥행 수입 1억2,581만달러(약 1,461억원)에 달해 한국 영화의 흥행 경쟁력을 입증한 상태다. 윤 평론가는 “그 동안 훌륭한 한국 영화들이 텃새가 심한 북미권 시상식에서 저평가 된 측면이 크지만, ‘기생충’이 한국영화의 위상을 높이는 것은 물론 해외 수출 및 배급 등 산업적으로도 활성화 되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라는 기대를 밝혔다.



다만 후보에 올랐던 감독상과 각본상 불발에 대한 아쉬움은 남는다. 칸 황금종려상 수상작임에도 여전히 미국 영화제는 한국 영화를 ‘외국 영화’의 틀에 한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날 감독상은 ‘1917’의 샘 멘데스가, 각본상은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의 쿠엔틴 타란티노가 각각 수상했다. 전 평론가는 “수상 감독들 모두 훌륭한 감독이지만 칸영화제 작품상을 받은 작품에 대한 평가치고는 여전히 박한 느낌이 든다”고 전했다.

그럼에도 꾸준히 할리우드 러브콜을 받아 온 봉 감독의 ‘몸값’은 크게 뛸 것으로 전망된다. 영화계 관계자는 “칸이나 베를린, 베니스 등 주요 영화제에서 상을 받은 감독이라도 미국에서 작업할 때 명함을 내밀기 쉽지 않다”면서 “반면 할리우드의 기준이 되는 골든글로브나 아카데미상 후보에만 들어도 배우나 감독의 몸값은 엄청나게 뛴다”고 전했다. 대만 리안 감독이 무협영화 ‘와호장룡’으로 골든글로브와 아카데미에서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한 뒤 할리우드 주류 영화 감독이 된 것이 대표적이다.

특히 이번 수상으로 ‘기생충’의 아카데미(오스카) 수상에도 청신호가 켜진 만큼 다음 달 9일 아카데미 시상식으로 쏠리는 영화계의 시선이 한층 뜨거워질 전망이다. 오는 13일 발표되는 작품상, 감독상 등 주요 부문 후보에 ‘기생충’이 오를지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한편 올해 골든글로브 영화드라마부문 작품상은 ‘1917’, 뮤지컬코미디부문 작품상은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가 각각 차지했으며, 드라마부문 남녀주연상은 ‘조커’ 호아킨 피닉스와 ‘주디’의 르네 젤위거, 뮤지컬코미디부문 남녀주연상은 ‘로켓맨’ 태런 애저튼과 ‘더 페어웰’의 아콰피나에게 돌아갔다. /연승기자 yeonvic@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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