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의 생활 인프라를 누리면서 단독주택의 쾌적함과 아파트의 편리함을 모두 갖춘 '테라스하우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테라스하우스는 경사 지형을 이용해 계단식으로 짓는 주거 형태다. 아파트, 연립, 단독주택에서 느낄 수 없는 탁 트인 조망과 일조권을 확보할 수 있어 고층 아파트 펜트하우스에서나 가능한 고품격 라이프 스타일을 만끽할 수 있다.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넓고 쾌적한 주거공간에 대한 수요가 커진 것도 테라스하우스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집이라는 공간이 주거는 물론 업무와 여가생활까지 만족해야 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실사용 공간이 넓고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테라스하우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천편일률적인 주거공간에서 탈피해 단독주택의 마당처럼 가족의 다양한 생활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넓은 테라스와 공동관리시스템에 커뮤니티시설까지 공동주택의 장점을 더한 테라스하우스는 분양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지난 10월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대장지구 B1블록에서 공급된 테라스하우스 '판교 SK뷰 테라스'는 292가구 모집에 9만2491명이 접수해 평균 316.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이후 미계약 물량 117가구에 대해 진행한 무순위 청약에는 무려 4만여명이 몰리기도 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도심 접근이 좋은 테라스하우스는 도심의 인프라를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며 "여기에 단독주택이나 단독형 타운하우스와 달리 환금성도 우수해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다"고 말했다.
이러한 테라스하우스의 인기는 경기 양주시 송추일원에서도 이어질 전망이다. 경기 양주시 장흥면 부곡리 일원에서 이달 중 분양예정인 '북한산 라파우제' 테라스하우스는 약 45,504㎡(약13,765평) 부지에 총 3개 단지, 21개 동, 266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고급 주택에서 요구되는 청정(Purity), 편리(Convenience), 안전(Safety)를 완벽하게 구현하는 북한산 라파우제는 국내외 다양한 수상 경력을 가진 유명건축가들이 설계에 참여하며, 남향경사의 자연지형과 북한산국립공원의 자연경관을 살려 그동안 국내에 선 보인 테라스하우스들과는 차원이 다른 차별화로 테라스하우스의 진수를 보여주겠다고 한다.
모든 세대에 북한산국립공원의 파노라마 뷰를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는 광폭 테라스가 설치되며, 첨단 청정환기시스템과 최첨단 삼성SDS 스마트시스템이 도입되고, 또 세대당 1.5대 이상의 여유로운 주차공간 확보되고 일부세대는 지하창고가 제공된다.
수려한 외관의 북한산 라파우제는 고급스러움을 더해주고 입주민의 건강까지 고려한 고급 친환경 외장재를 사용하며, 로하스 계단 분수정원이 조성되고 건식 사우나 및 면역공방도 들어선다.
한편, 피트니스센터, 게스트라운지, 북카페 등 아파트에서나 볼 수 있는 커뮤니티시설이 설치되며, 산책로와 곳곳에 주민휴게공간이 조성해 입주민들이 다양한 취미와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북한산 라파우제 2차 테라스하우스의 견본주택은 11월 오픈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