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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구원투수 '우영우'…넷플릭스 이용자 한달새 100만 늘었다

지난달 MAU 1212만명…2월 이후 첫 증가

우영우 방영 이후 한 달만에 이용자 94만명 ↑

시즌도 한달 2만명 증가 '우영우 효과' 톡톡

'안나' 손흥민' 쿠팡플레이도 가입자 급증세

'우영우' 종방 이후 빈자리 놓고 경쟁 예고





감소세를 이어가던 넷플릭스의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가 5개월 만에 반등했다. 전달과 비교해 100만명 가까이 늘었다. 치킨게임으로 치닫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간 경쟁과 엔데믹으로 인한 외부 활동 증가로 넷플릭스 성장은 한계에 다다른 것 아니냐는 예상이 지배적이었다. 이런 어두운 전망을 깨고 ‘깜짝 성과’를 거둔 건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덕분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KT(030200)스튜디오지니가 만든 ‘우영우’는 ENA채널과 KT의 OTT 시즌(seezn), 넷플릭스를 통해 볼 수 있다. 가장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던 넷플릭스로 ‘우영우’를 본 사람이 가장 많았다는 것이다.

넷플릭스에서 서비스 중인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사진=ENA 캡처


'우영우' 넷플릭스서 4주째 1위 ‘질주’=7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넷플릭스 앱의 MAU는 지난달 1212만명을 기록했다. 전달 1117만명보다 약 94만명 증가했다. 넷플릭스는 ‘오징어게임’ 열기가 한창이던 지난해 10월 1288만 명의 역대 최고치 MAU를 찍은 뒤 줄곧 감소해왔다. 지난 1월 공개된 넷플릭스 한국 오리지널 드라마 ‘지금 우리 학교는’의 흥행으로 2월 MAU가 전달에 비해 잠깐 3만여명 늘었을 뿐이다. 특히 올해 4~6월은 1100만명대의 MAU를 유지해 하락세가 더 굳어지는 듯했다. 하지만 6월 29일 ‘우영우’의 첫 방송 이후 분위기가 달라졌다. 7일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넷플릭스 톱(TOP) 10'에 따르면 ‘우영우’는 지난달 4일부터 4주째 1위를 기록 중이다.

'넷플릭스 톱(TOP) 10'에서 7월 4일부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주간 순위 1위를 기록 중이다. 사진제공=넷플릭스


시즌도 ‘우영우 효과’로 MAU가 156만명에서 158만명으로 한 달 새 2만명 증가했다. 반면 우영우를 방영하지 않는 지상파 3사와 SK텔레콤이 운영하는 웨이브는 6000명 증가에 그쳤다. '우영우'는 매주 수·목요일 오후 9시 ENA채널에서 먼저 방영된 뒤 넷플릭스와 시즌에 업로드된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그레이 맨’에서 정보 당국에 쫓기는 비밀 요원 ‘식스’를 연기한 배우 라이언 고슬링. 사진제공=넷플릭스




정작 상승 반전을 기록한 넷플릭스는 떨떠름한 모양새다. 자사 오리지널 콘텐츠를 강조해 온 넷플릭스가 타사 드라마의 지적재산권(IP)으로 이용자를 끌어들인 셈이기 때문이다. 400억원 넘게 투자한 것으로 알려진 넷플릭스 오리지널 '종이의 집:공동경제구역'은 지난 6월 공개 뒤 혹평 받으며 4주 만에 넷플릭스 톱(TOP) 10에서 사라졌다.

우영우의 방영권은 국내에서는 KT그룹 계열사인 스카이TV의 ENA채널이 갖고 있고 해외에서는 넷플릭스에 있다. ENA에서 ‘우영우’ 본방송이 끝나자마자 넷플릭스를 통해 전세계 190개 나라에 방영된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우영우' 인기가 많은 것 같다"면서도 “지난달 공개한 오리지널 영화 그레이맨(The Gray Man)을 비롯해 다양한 자체 콘텐츠를 선보이려고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드라마 ‘안나’. 사진제공=쿠팡플레이


'안나' ‘손흥민’ 쿠팡플레이도 상승세=넷플릭스가 다시 1위 자리를 굳혔지만 다른 OTT의 상승세도 만만치 않다. 쿠팡플레이는 오리지널 드라마 ‘안나’와 손흥민 선수의 토트넘 구단 친선 경기 단독 생중계 영향으로 전월 대비 MAU를 108만명 늘리며 7월에 481만명을 기록했다. 다만 안나가 6부작 드라마로 일찍 끝났고 토트넘 초청에 100억원 넘는 돈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진 만큼 지속적 상승세를 이어갈지는 미지수다.

티빙은 자체 콘텐츠가 빛을 보며 7월 MAU 412만명을 기록했다.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 '유미의 세포들' 시즌2와 오리지널 예능 '환승연애2'가 차례로 유료가입기여자수 1위를 기록 중이다.

티빙 오리지널 ‘환승연애2’. 사진제공=티빙


‘우영우’가 오는 18일 마지막 회를 앞둔 가운데 앞으로 빈자리를 누가 채울지 관심이 쏠린다. KT의 스카이TV는 향후 3년간 5000억원 이상을 투자해 30여 편의 드라마를 확보하고 300편 이상의 예능을 자체 제작할 방침이다. 티빙은 내년까지 4000억원을 투자해 오리지널 콘텐츠 100여 편을 만든다는 목표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5500억원을 한국 콘텐츠 시장에 투자한 데 이어 올해는 그 이상을 투자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환욱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매력적인 콘텐츠를 많이 보유하고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OTT 플랫폼이 결국 소비자의 선택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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