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제4대 홍진배 원장이 19일 IITP 대전 본원 대강당에서 취임식을 갖고 업무에 들어갔다. 홍 원장 임기는 2027년 2월 18일까지 3년이다.
홍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디지털 기술로 통하는 현시대적 요구와 역할에 부응하고 디지털 혁신국가, 디지털 대도약 실현을 강조했다.
홍 원장은 △인공지능·AI반도체·양자 등 디지털 핵심전략기술의 확보와 이를 위한 연구개발 체계(기획-집행-평가)의 과감한 혁신 △석·박사급 연구인력, 디지털 융합인재, 지역거점 디지털역량 강화 등 최고급 인재 육성 △디지털 분야의 혁신적 융합·협력 국제공동연구를 위한 글로벌 ICT R&D 역량 제고 △실질적인 성과 창출로 시장에서 선택․활용될 수 있도록 수요/투자기관 등과 연계, 현장 소통, 우수성과 보상 등 R&D 성과 확산 및 후속 지원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또한 올해 기관 통합출범 10주년을 앞두고 있는 만큼 탁월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준의 더욱 책임있는 업무 추진을 당부했다.
홍 회장은 “IITP가 최고의 ‘ICT/디지털 발전소’가 될 수 있도록 새로운 도전과 혁신의 자세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행정고시 38회 합격 후 1995년 공직에 입문한 홍 원장은 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에서 근무하며 통신, 정보보호, 네트워크 등 정보통신 발전과 진흥을 위한 정책 수립과 사회문제 해결, 국민편익 증진과 관련 각종 제도 개선, 법적 토대 마련을 위해 힘써왔다.
고려대 무역학과를 졸업했고 런던정치경제대학교에서 정보경영학 석사와 맨체스터대학교에서 기술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