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진회 경상국립대학교(GNU) 제12대 총장이 취임했다.
경남 진주 가좌캠퍼스 GNU컨벤션센터에서 22일 열린 취임식에서 권 총장은 "우리 대학에 따듯한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키겠다는 저의 약속과 ‘혁신, 성장, 행복’이라는 대학 경영철학을 많은 분이 지지해 준 덕분에 경상국립대 출범 이후 첫 선거에서 구성원의 전폭적인 지지로 당선된 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경남을 대표하는 국가거점국립대학의 총장으로서 도내 대학들과 연대하고 협력해 경남 고등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권 총장은 경상국립대가 통영수산전문대학, 경남과기대와 통합해 성장해온 점을 언급하며 "3개의 강줄기가 합쳐져 거대한 강이 되듯이 진농과 통수, 경상대가 하나로 뭉친 경상국립대는 크고 강한 강이 되어 새로운 역사의 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권 총장은 비전 선포식을 통해 6가지 핵심 전략을 선언했다. 핵심 전략은 교육, 재정확충, 연구, 사회적 책무, 복지, 행정 등 대학발전에 필수적인 요소로 정했다. 6가지 핵심 전략은 △경남지역 기초학문 교육 허브 구축 △산학협력 및 국책사업 대학재정 확충 △연구지원 확대 연구경쟁력 강화 △지역연계·거점대학 협력체계 구축 △학생복지 및 따뜻한 조직문화 확산 △우수 유학생 유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등이다.
또 경상국립대의 캠퍼스별 특성화 계획도 발표했다. 내용을 보면 △가좌캠퍼스는 대학 교육과 연구, 젊은 문화의 캠퍼스로 △칠암캠퍼스는 남부지역 최고의 산학협력 캠퍼스로 △통영캠퍼스는 지역 특성에 맞는 수·해양 교육 연구 캠퍼스로 △사천 GNU사이언스파크는 항공우주특성화대학원으로 각각 특화한다. 또 창원경상국립대병원은 창원지역의 의학교육과 의료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운영한다.
권 총장은 서울대학교 항공공학과를 졸업한 뒤 KAIST 항공공학과에서 공학석사 학위를, KAIST 항공우주공학과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97년 경상대학교 항공기계공학과 교수로 부임해 공과대학 부학장, 기획처장 등을 맡았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