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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절반 10세 이전에 게임 시작

청소년의 절반이 10세 이전에 게임을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3일 발표한 ‘2007 인터넷중독실태조사’에 따르면 초등학교 3학년 이전에 게임을 접한 청소년의 비율은 50.7%로 청소년 절반 이상이 저연령대에 게임을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을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비율은 청소년이 46.3%로 성인(17.4%)에 비해 2.7배 높았다. 게임을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청소년의 비율은 2006년에 비해 4.6% 증가했다. 게임 중독의 가능성이 대단히 높은 고위험 사용자군은 청소년이 2.3%, 성인은 1.4%였으며 잠재적 위험사용자군도 청소년이 12.1%, 성인은 5.1%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게임 중독 가능성이 성인에 비해 2배 이상 높다는 의미다. 특히 과다 이용자일수록 서재나 침실 등 개인적인 공간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스트레스나 우울 징후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은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 습관이 게임 중심으로 굳어지고 있다며 청소년들의 게임 중독을 막기 위한 대비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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