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적생활교육 매뉴얼’은 학교현장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으로 인한 갈등의 예방과 해결에 대한 평화적인 접근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번에 보급되는 ‘회복적생활교육 매뉴얼’은 모두 3부로 구성돼 있다. 1부는 회복적생활교육의 정의 및 특징과 역사를 통해 회복적생활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으며, 2부는 학급에서 회복적생활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준비할 내용과 실제적인 회복적서클 운영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또 3부는 학교폭력 등의 심각한 갈등상황에서 전문적인 진행자에 의해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회복적대화모임’을 소개하고 있다.
도내 학교에서는 그동안 학생 생활지도나 학교폭력에 대해 이미 자발적으로 회복적서클, 비폭력 대화, 또래 조정 등 갈등해결과 연관된 회복적대화모임 등을 운영해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매뉴얼에 소개된 청계초등학교는 6학년 교육과정의 운영 주제를 ‘품성교육과 회복적공동체 생활지도로 행복한 학교생활’로 정하고, 1년 동안 학부모와 함께하는 품성교육, 학년 릴레이 도덕성 수업, 회복적 공동체 수련회, 회복적대화로 하는 생활교육 등 프로그램을 운영해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서로 존중하고 신뢰하는 평화로운 학교 문화를 만들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회복적생활교육 매뉴얼’의 보급과 함께 매뉴얼 활용을 위한 연수와 워크숍도 병행하여 실시할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