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기업인<br>"전자제품 세정제 주력 '强小기업' 도약"<br>섬유기기 세척용 전문서 과감한 업종 전환 성공<br>'MG시리즈' 기술력 인정받아 러 등 대규모 수출 계약 눈앞
| 필터 세척제를 이용한 세척전과 세척후 |
|
| 메가켐코리아에서 생산되는 각종 세척제품들 |
|
[BIZ플러스 영남] 산업용 세정제 전문 메카켐코리아
기업&기업인"전자제품 세정제 주력 '强小기업' 도약"섬유기기 세척용 전문서 과감한 업종 전환 성공'MG시리즈' 기술력 인정받아 러 등 대규모 수출 계약 눈앞
구미=이현종
기자 ldhjj13@sed.co.kr
필터 세척제를 이용한 세척전과 세척후
메가켐코리아에서 생산되는 각종 세척제품들
경북 구미 향토기업 ㈜메카켐코리아가 산업용 세정제 분야에서 강소(强小)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구미시 고아읍에 위치한 ㈜메카켐코리아는 LCD액정 글라스 크리너를 비롯한 전자제품 생산기기용 세척제를 생산하는 산업용세정제 전문 기업이다. 이 회사 최희식(47ㆍ사진) 사장은 섬유기기 세척제 생산에서 최근 전자제품 세정제로 과감하게 생산품목을 전환, 관련업계의 주목 받는 기업으로 탈바꿈 시켰다.
이 회사가 생산중인 산업용 세정제는 LCD액정 글라스크리너를 비롯해 모두 100여가지. 최 사장은 지난 94년 회사 설립이후 줄곧 섬유회사 직기 세척용 세정제를 생산해왔으나 섬유산업의 퇴조로 회사가 위기를 맞게 되자 기존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유사업종으로 전환, 수년간에 걸친 연구개발끝에 고부가가치 제품인 전자부품용 세정제 생산 전문업체로 자리를 잡았다.
최 사장은 “산업용 세정제는 국내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품목으로 손꼽힌다”며 “따라서 기술력이 가장 중요한 재산이라는 점을 감안, 여러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경쟁 회사와 차별화 할 수 있는 제품의 연구 개발에 회사 이익 대부분을 투자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이 회사가 생산중인 제품은 ‘MG시리즈’라는 브랜드로 출시 중이며 필터크리너와 본드제거제에서부터 주방용 탄화 제거물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메가켐 코리아는 이 같은 기술력을 인정 받아 조만간 러시아 기업과 대규모 수출 계약을 성사시킬 단계에 와 있다. 최 사장은 “외국 여러 곳에서 최근 수출 상담이 이뤄지고 있으나 해외시장에 대한 기대 때문에 섣불리 뛰어들었다가 오히려 피해를 입은 적도 있어 수출에는 되도록 이면 신중을 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최 사장은 “실제로 얼마전 칠레 수출에 나섰다가 수출을 지원하는 상무관의 도움을 제대로 받지 못해 오히려 큰 거래를 놓친 적이 있다”며 “자치단체별로 무분별하게 진행 되는 해외시장개척단 파견은 사전에 철저히 준비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대폭 보완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 사장은 이와 함께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겪은 고충도 털어놨다. 그는 “주로 대기업 납품에 의존하는 영세기업들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도 그 과정에서 오히려 기술정보가 고스란히 유출돼 오히려 기존제품의 납품까지 중단되는 등의 불이익을 겪기도 한다”고 말했다. 최 사장은 일 예로 “지난해 국내 굴지의 대기업과 오랫동안 거래를 해왔는데 어느날 갑자기 제품에 아무런 하자가 없었음에도 사전 통보도 없이 거래가 중단됐었다”며 “영세 협력업체들에 대한 대기업의 상생의지가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최 사장은 위생적인 측면에서 아직 우리나라에도 개선하고 보완해야 할 부분이 너무 많아 국내시장에서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몇 종류의 제품을 개발중이다. 그는 “다중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 설치된 각종 기구들이 세균의 온상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조만간 이 부분에 대한 용도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고 이미 상당부분 제품개발이 완성단계에 있다”며 “예를 들면 공중화장실에 설치된 비데의 세균을 획기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제품 등이 있다”고 강조했다.
'울산 토박이' 삼창기업 창립 34돌
삼창기업, 원전제어계측 분야 국내 최고
삼창기업·자회사 엔바로테크
양복점 브랜드 '당코리 테일러' 이영재
신승부 울산대 생명화학공학부 교수
대구상의 '경제 아카데미' 창립 外
산업용 세정제 전문 메카켐코리아
"따뜻한 밥 한끼로 행복 나눠요"
대구 달성2차 産團외투기업 입주 줄이어
대구모바일단말상용화센터 이종섭 센터장
울산 '지산 오차드 힐' 울주'가화파티오'
덕양산업 '울산 신기술 연구소' 설립
울산 '서울성형외과'
안동, 경북 북부 물류중심 부상
울산항만公 '항만 세일즈' 나선다
마산밸리 'U-메뉴팩처링사업' 탄력
경남은행, 장학재단·메세나사업등 사회공헌
창원市, 獨세계시장회의 참가
마산 국화축제-함평 나비축제 자매결연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