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문재인 시대]남북정상회담 막후 주도 대북통..."국정원 이번에 반드시 개혁"

서훈 국정원장

28년동안 국정원서 근무

"정치개입·사찰 근절시켜야"

주영훈 신임 경호실장 내정자

"경호실 개혁주도 적임자" 평가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가 1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후보 지명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훈(63) 전 국정원 3차장은 문재인 대통이 그간 주장해온 대북 대화 기조와 국정원의 국내 정치 불개입 원칙에 적합한 인사라는 평가에 문재인 정권 초대 국정원장으로 내정됐다.

실제 서훈 내정자는 국정원 내에서도 독보적인 북한 전문가로 꼽힌다. 또 국정원 출신 중 국정원의 정치적 독립을 주장하는 대표적 인사로 알려졌다. 이 같은 국정원의 정치 독립에 대한 소신과 대북 관계 전문성 덕분에 문재인 대통령 임기 첫날 인사 대상이 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TV토론 등에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김정은도 직접 만날 수 있다”며 “통일로 가는 과정에서 김정은이 북한의 통치자임을 인정하고 대화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마찬가지로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서훈 내정자는 “남북 정상회담은 최소한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낮출 수 있다”며 “이어 가장 시급한 안보 위협이 되는 북한 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물꼬를 틀 수 있기에 조건이 성숙되면 평양도 방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서 내정자는 지난 김대중·노무현 정권에서 남북정상회담을 막후에서 주도한 북한 전문가다. 김대중·노무현 정권 당시 있었던 두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을 기획하고 협상에 참여하는 등 대북 실무 정책 분야에서 잔뼈가 굵다. 실제 당시 남북 정상회담에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을 가장 많이 면담한 국내 인사로 꼽힌다.



이뿐 아니라 1997년 당시 북한 신포 경수로 건설을 위한 한반도 에너지개발기구(KEDO) 사업 당시 북한 금호사무소 현장사무소장으로 2년간 북한에 머물기도 했다. 이 같은 대북 실무 경험은 향후 북한과 협상하고 북한 내 정보를 얻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평가다.

서 내정자는 1980년 안기부(현 국정원)에 입사한 후 2008년 3월 퇴직 시까지 28년간 근무한 베테랑이다. 실무 외에도 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SAIS) 석사, 동국대 정치학 박사 학위도 취득하며 외교에 대한 이론에 정통하다는 평가도 받는다. 현재는 이화여대 북한학과 초빙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한편 신임 경호실장에는 주영훈(61) 전 대통령경호실 안전본부장이 내정됐다. 주영훈 내정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광화문 대통령’ 관점에서 친근하고 열린 경호를 기획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 내정자는 1984년 경호관에 임용된 후 보안과장·인사과장·경호부장 등 경호실 내 핵심 보직을 두루 역임했다. 최근까지 더불어민주당 선대위에서 ‘광화문대통령공약기획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으며 대통령 집무실의 광화문 이전과 관련해 경호 및 시설 안전 등 작업을 도왔다. 청와대는 “주 내정자는 광화문대통령 시대를 맞이해 경호 조직의 변화와 새로운 경호 제도를 구현할 전문가”라며 “특히 문 대통령이 주문하는 친근하고 열린 경호, 낮은 경호에 대한 이해가 누구보다 깊어 경호실 개혁을 주도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박호현기자 greenlight@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