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내가 마신 깔라만시도?"…식약처 "클렌즈주스 다이어트·디톡스 효과 無"

사실과 다른 내용의 과대광고(디톡스, 해독)/사진=식약처 제공




사실과 다른 내용의 과대광고(디톡스, 해독)/사진=식약처 제공


일명 ‘클렌즈주스’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과·채주스 제품들 일부가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클렌즈주스 표방 과·채주스 제품들을 집중적으로 점검해 218개 온라인 사이트에서 팔리는 25개 제품과 판매업체 97곳을 허위·과대광고로 적발했다고 2일 밝혔다.

식약처는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다이어트, 몸속 독소제거 등의 허위·과대광고가 만연함에 따라 소비자를 보호하고 피해를 사전에 막고자 이번에 대대적으로 점검했다.

적발 유형을 보면 ▲ 디톡스(해독) 효과 표방 등 사실과 다른 내용의 광고 139건(63.8%) ▲ 다이어트 등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 45건(20.6%) ▲ 항암 등 질병 예방·치료 효과를 표방하는 광고 34건(15.6%) 등이었다.

이를테면 ‘그리닝스무디’ 제품은 ‘만성피로 해독주스’로, ‘한나 클렌즈주스 비기너’ 제품은 ‘여드름 해독주스’로, ‘그린틴트’ 제품은 ‘체내 나트륨 배출과 유해콜레스테롤 저감’ 등 소비자를 오인·혼동시킬 우려가 있는 허위·과대광고를 한 혐의로 걸렸다.

또 ‘굿바이나트륨’ 제품은 ‘배부른 다이어트’, ‘아침에 그린’ 제품은 ‘항산화작용, 면역력 향상’, ‘헤이리 깔라만시’ 제품은 ‘피부미용·지방연소 효능’ 등 건강기능식품과 오인·혼동될 우려가 있는 내용으로 허위·과대 광고해 적발됐다.



‘웰그린 클렌즈 퍼플’ 제품은 ‘피를 맑게 하는 눈의 피로 야맹증 예방’으로, ‘클린케어 깔라만시 클렌즈’ 제품은 ‘피부세포노화, 감기예방 효과’로, ‘클린즈 주스’ 제품은 ‘당뇨병 예방, 암과 심장병 예방’으로 마치 질병의 예방과 치료 효과가 있는 것처럼 허위·과대 광고해 걸렸다.

식약처에 따르면 다이어트·디톡스에 효과가 있다고 판매되고 있는 제품과 일반 과·채주스 제품을 수거해 각각의 영양성분을 분석 비교한 결과, 열량·나트륨·당류 함량 등에서 차이가 없었다.

식약처는 “식품이 몸의 독소를 빼주거나, 피를 맑게 하거나, 피부세포노화를 억제하거나, 암을 예방한다는 것은 명백한 허위·과대광고”라며 “건강 유지에 도움을 얻으려면 인체 유용성분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한국영양학회도 “과일·채소를 매일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보편적인 사실이지만, ‘클렌즈주스’ 제품이 과학적으로 다이어트·항산화·노화방지 및 독소배출 등에 효능이 있는지는 검증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대한비만학회 역시 “체중을 조절하고자 ‘클렌즈주스’ 제품을 식사대용으로 섭취할 경우 영양 결핍 등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기초 대사량 저하로 체중 조절에 오히려 방해될 수 있다”고 얘기했다.

식약처는 질병 치료·예방에 효과가 있다거나 의약품으로 표방할 우려가 있는 일반식품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위반 제품은 행정처분 및 고발 등의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주한기자 ljh3603@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