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산업 문제, 수학 속에 해법 있다"…부산대, 산업수학 컨퍼런스 성황

부산대서 수학자·기업가 170여 명 모여 ‘라운드테이블’

최근 부산대에서 열린 ‘2018 산업수학 콘퍼런스’에서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대학교




기업이 안고 있는 산업 문제를 수학적 측면에서 접근해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콘퍼런스 행사가 전국 수학자들과 부산지역 기업 대표 등이 자리한 가운데 부산대학교에 열려 큰 관심을 끌었다.

부산대학교 산업수학센터는 기업의 산업수학 문제를 발굴해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2018 산업수학 콘퍼런스’(2018 Conference on Mathematics to Industry)를 지난 28일부터 30일까지 사흘간 교내 상남국제회관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부산시가 주최하고 부산대 산업수학센터가 개최한 이번 콘퍼런스에는 전국에서 온 수학자, 기업체 관계자 등 170여 명이 기업문제를 직접 나누고 해결책 도출을 위한 연구방향을 논의하는 장으로는 국내에서 처음 개최됐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전국 세 곳의 산업수학센터(부산대 산업수학센터·서울대 산업수학센터·국가수리과학연구소 산업수학혁신센터)가 각 센터의 성과사례를 공유하고 부산에 소재한 6개 기업 대표들이 발표한 기업 문제를 듣고 라운드테이블을 통해 현장에 참석한 수학자와 기업이 함께 해결방안을 고민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모색해 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 마련됐다.



콘퍼런스에서 논의된 산업 문제는 △딥러닝을 통한 구강건강도 측정결과 값의 신뢰성 확보(최재유 큐티티 총괄이사) △산업현장의 물류 측위 알고리즘 향상 방법(신성일 무스마 대표이사) △이슈에 따른 보험상품관리 솔루션(남성현 에프피하우스 이사)△모임에 금융을 더하다, 바인(강병철 레이지앤트 대표이사) △독거노인의 사회관계망 회복을 위한 대화컨텐츠 사업(김경문 로하 대표) △ Nand Flash 및 SSD 데이터복구를 위한 Xor 해석과 패턴분석(김태원 데이터세이브 대표) 등이었다.

김현민 부산대 산업수학센터장은 “이번 행사에서 기업과 수학이 협력해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면서 “선진국에서는 이미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산업수학 콘퍼런스를 거점 국립대인 우리 부산대학교에서 개최하게 돼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부산=조원진기자 bscity@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이종환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발행 ·편집인 : 이종환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어썸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