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파트 시장이 계속해서 불안정한 상태를 유지하자 투자여건이 어려워져 많은 투자자들이 보다 안정적인 수익형 상품으로 발걸음을 돌리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독특하고 세련된 디자인과 설계를 도입한 테마형 상가가 새 알짜배기 투자처로 돋보인다.
아파트에 특화설계를 도입하듯 최근 상가 역시 다양한 특화설계를 도입해 이색 테마를 적용하고 있다. 기존의 상가는 네모 반듯한 박스형 설계가 일반적이었으나 테마형 상가는 유럽풍, 수변, 럭셔리 등 차별화된 디자인과 우수한 설계를 적용해 집객력과 전시효과가 뛰어나다. 더불어 기본적인 점포만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업종을 갖추고 이를 체계적인 MD 구성으로 배치해 점포의 가시성도 높이는 추세다.
또한 테마형 상가는 광장, 공원, 데크 등의 여가?문화 공간을 함께 조성해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경험까지 선사한다. 최근 원스톱 라이프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만큼 테마형 상가는 보다 여유롭고 색다른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어 앞으로도 인기가 꾸준할 전망이다.
이렇듯 일반적인 상가와 달리 차별성을 갖춘 테마형 상가는 부동산 시장에서 알짜배기 투자처로 떠오르고 있다.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조성된 테마형 상가는 희소성이 높아 많은 수요가 집중돼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하다. 또한 독특한 외관과 여유로운 공간을 바탕으로 지역 내 명소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커 미래가치도 우수하다.
실제 테마형 상가는 분양성적도 우수하다. 김포 한강신도시에서 베니스를 모티브로 한 테마형 상가 ‘라베니체 마치 에비뉴’는 1~7차분까지 모두 성공적으로 분양을 마감했다. 이 상가는 수변이라는 입지적 장점을 활용해 수로를 따라 이어지는 캐널스트리트몰로 조성됐으며 현재 랜드마크 상가로 성장 중이다. 또한 지난해 9월 안산에 들어선 ‘그랑시티자이 에비뉴’는 북유럽 마을 거리를 모티브로 한 테마형 상가로 외관에 뾰족한 지붕 설계를 더했다. 그 결과 최고 낙찰가율 196%, 최고 경쟁률 82대 1을 기록하며 하루 만에 모두 계약에 성공했다.
부동산 관계자는 “최근 주택 시장이 불안한 가운데 수익형 상품으로 눈을 돌리는 투자자들이 꾸준히 늘고 있는 상황”이라며 “특히 수요자의 이목을 사로잡는 테마형 상가는 상가 자체의 경쟁력을 갖추고 이를 바탕으로 랜드마크 상가로 발돋움할 가능성이 커 안정적인 투자처로 돋보인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총 210,000여㎡의 남동탄 최대 규모의 상가 ‘동탄 호수공원 그랑파사쥬’가 프랑스풍 테마를 적용해 투자자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프랑스에서의 하루’를 모티브로 지어지는 이 상가는 콩코르드광장, 샹제리제거리, 갤러리아광장, 파사쥬몽테뉴 등 7가지 프렌치 테마를 적용해 방문객들에게 마치 프랑스에서 우아하고 품격 있는 여가를 보내는 듯한 느낌을 선사할 예정이다. 여기에 가로 대면의 상가 배열로 입점 점포의 가시성을 높였으며 외부 전용 데크, 갤러리아 스퀘어, 이벤트 광장, 자연채광을 담는 열린 하늘 공간, 프렌치 스타일의 통로까지 구성해 방문객들은 세련된 공간에서 보다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방문객들의 다양한 여가생활을 보장하는 시설도 대거 조성될 예정이다. 7개관 규모의 대형 멀티플렉스 CGV의 입점이 확정됐으며 기업형 마켓과 메디컬센터, 키즈놀이터, 반려견 쉼터, 컨시어지 룸 등 다양한 시설이 들어설 예정으로 많은 방문객들의 발길을 모을 예정이다. 또한 동탄 신도시의 랜드마크인 동탄 호수공원 입지를 누리는 이 상가는 옥상에 인피니티 풀을 조성해 방문객들은 호수를 한눈에 내려다보며 여유로운 럭셔리 아웃도어 라이프도 즐길 수 있다.
풍부한 배후수요도 특장점이다. 상업용지 비율이 0.78%로 현저히 낮은 남동탄 지역에 들어서는 만큼 남동탄 일대의 수요는 물론 인근 광역 지역인 동탄 1?2신도시, 오산, 화성 지역 등까지 약 100만여 명의 풍부한 수요를 품을 예정이다. 더불어 복합단지 내에 함께 지어지는 오피스텔 ‘동탄 더샵 센텀폴리스’의 1,122실의 입주민 고정수요도 확보하고 있어 안정적인 투자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이뿐 아니라 인근으로 트램 1, 2노선(예정)이 교차하고 동탄대로와 동탄순환대로의 교차로도 바로 인접해 있어 동탄은 물론 화성, 오산 등 인근 광역 수요의 접근성도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한편 ‘동탄 호수공원 그랑파사쥬’ 홍보관은 경기 화성시 동탄대로 198(드림타워 5층)과 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162-2(정자동 3차 푸르지오시티 D동 1층 112호)에서 각각 운영 중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