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이메일보내기

사회사회이슈
'2021 공공데이터 청년인턴 온라인 소통 간담회 공데타운' 진행

행정안전부ㆍNIA 주관, 지난 3일, 12일 이틀간 개최





공공데이터와 관련해 청년인턴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하고, 많은 청년인턴들이 참여 신청한 2021 공공데이터 청년인턴 온라인 소통 간담회 ‘공데타운’이 3일, 12일 두차례에 걸쳐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다.

최근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사업화 모델이 다양하게 진행됨에 따라 공공데이터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관련 인력을 모집하는 기업의 수도 늘어나고 있다. 자연스럽게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층에서 공공데이터를 경험하고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희망하는 요구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부응하고자 행정안전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다양한 공공기관 및 기업에 직접 청년인턴을 배치하여, 공공데이터 관련 업무를 경험하고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의 역량을 높이기 위하여 21년 공공데이터 청년인턴 사업을 연말까지 추진 중에 있다.

현재 사업이 반환점을 돈 시점에 전국에 배치되어 있는 7천여명의 청년인턴들로부터 소통하고자 ‘공데타운’ 행사를 최근 2차례 개최하였다 ‘공데타운’은 공공데이터와 ‘게더타운’을 조합한 합성어로 ‘게더타운’은 개인 유저가 설정한 2D 아바타를 통해 가상의 공간에서 여러 사람이 만나 대화를 나누고,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중 하나이다.

이번 공데타운 행사 실제 운영은 IT 전문기업 효성ITX가 담당했다. 효성ITX 측은 “공데타운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외관을 그대로 본뜬 생동감 있는 건물과 다양한 NPC가 상호작용을 하는 공간으로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상호작용이 가능한 게더타운의 장점을 살려 모니터, 게임기 등의 다양한 요소를 설치했으며, 이를 통해 기존 간담회의 경직된 분위기를 깨고 청년인턴이 편하게 영상을 시청하거나, 아케이드 게임을 즐기며 서로 웃고, 소통하는 자리가 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7,000명이 넘는 청년인턴 중 참여를 희망하는 총 200명을 선발해 2021년 11월 3일, 11월 12일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됐다. 유튜브 라이브로도 동시 송출을 진행해 최대한 많은 청년인턴이 함께 소통하고, 즐길 수 있었다.

11월 3일 진행된 1차 공데타운 행사는 사전에 준비된 질문을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측에서 응답하는 동시에 현장에서 다양한 질문을 받으며 평소 궁금하거나, 알지 못했던 부분을 해소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추억을 회상할 수 있는 OX게임을 준비해 다양한 업무를 알아보는 자리도 가졌다. 1차 행사 성료 소식에 12일 2차 공데타운 행사에는 더 많은 청년인턴이 관심과 지원을 보냈는데, 1차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질문들과 게임을 통해 모두가 즐기며 소통하는 자리가 됐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인턴들은 “옛날 감성이 묻어나는 게더타운이라는 공간이 주는 즐거움과 일방적인 전달이 아닌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자유로움이 너무 좋았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이종환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발행 ·편집인 : 이종환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