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지구를 지키는 친환경 농업, 지구를 지키는 농부의 ‘유기농데이 대축제’

6월 4일 서울 청계광장, 유기농데이 대축제 열려





한국친환경농업협회(회장 강용)와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주형로)가 주최하는 ‘2022년 유기농데이 기념 대축제’가 오는 6월 4일(토),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다.

6.2라는 숫자는 유기농과 발음이 비슷하여 유기농업기념일로 지정될 만큼 상징적 기념을 가지고 있다. 친환경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아울러 기후 변화 등으로 인한 환경적 위기 상황에서 탄소 중립을 실천하는 친환경 농업의 중요성을 알리는 게 이번 축제의 목적이다.

이번 행사는 ‘미닝아웃, 가치를 즐겨라’라는 주제로 이뤄진다. 미닝아웃은 의미를 뜻하는 미닝(meaning)과 드러내기(coming out)의 합성어다. 가치 있는 소비를 촉구함과 동시에 자기 즐거움을 찾는 행위라는 의미가 있다. 특히 소비자가 물건을 고르는 기준이 좋은 품질과 더불어 친환경, 공정 무역 등 가치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표현한다.

▲ 다양한 행사로 유기농데이 널리 알려

이러한 트렌드를 전 국민에게 확산하기 위한 방법으로 오는 6월 6일까지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다채로운 행사가 전국 단위로 진행된다.

일단 메인이 되는 이벤트는 오는 4일 청계천에서 열린다. 2022 유기농데이 대축제에 대한 기념식 및 친환경농산물을 판매하는 파머스 마켓이 동시에 열린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유기농 대 축제 행사가 운영되며 유기농데이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한 방문객 100명을 대상으로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가 증정된다.

6.4(토), 서울 청계광장에서 미래세대 소비자들에게 친환경농업의 중요성을 홍보하기 위해 청년농부 12농가가 제철 친환경농산물과 친환경 가공식품을 홍보하고 판매한다.

또한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한살림, 행복중심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 대학생협연합회,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조직위가 단체로 참여하여 미래세대 소비자들에게 지구를 지키는 친환경농업의 가치와 지속가능한 먹거리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이 자리에는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홍보, 체험, 판매를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여기에 지구를 지키는 BJ탐방대가 시간대별로 농가부스를 방문해 인터넷 방송으로 생중계를 진행한다.

▲ 온라인에서도 이벤트 이어가

오프라인 행사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가치소비 이벤트가 이어진다. 오는 6일까지 지구를 지키는 건강한 한입 챌린지를 통해 하루 한 끼 친환경농산물 먹기에 도전해 인증받는다. 이 중 62명을 선정해 친환경농산물 꾸러미를 증정한다.

또한 건강한 한입 레시피 콘테스트도 오는 6일까지 진행된다. 건강과 환경에 가장 이로운 유기농 요리 레시피 콘테스트 참가자 중 우수한 레시피를 SNS에 게시한 이를 선정, 친환경농산물 꾸러미를 증정한다.



6.2 워킹 데이 챌린지 역시 오는 6일까지 이어진다. 건강하게 먹고 건강하게 걸으면 지구는 더 건강해진다는 슬로건으로 6.2km를 걷고 SNS 인증을 하면 된다. 이를 수행하면 경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친환경 농가와 소비자의 만남을 주선하는 행사도 열린다. 이른바 촌캉스로 불리는 이벤트로 오는 11일(토) 1차, 오는 18(토), 19(일) 2차로 나뉘어 정촌유기농원, 칠곡무림두레마을, 페퍼앤허브에 12개 가족이 참여 4인 기준 총 48명이 직접 친환경농산물 재배과정을 도우며 캠핑이 진행된다. 마찬가지로 영상을 제작해 홍보하게 되며 우수영상으로 선정된 경우 경품을 제공한다.

▲ 꾸준한 친환경 커머스 한 달 동안 이뤄져

이 뿐만 아니라 온라인커머스에서도 활발한 움직임을 보인다. 어글리어스의 경우 제주 햇양파를 5월 내내 판매하여 큰 성과를 이뤘다. 또한 쿠팡은 배너광고와 제철친환경농산물 판촉전을 6월 한 달 동안 개최하는 것으로 지속적인 유기농데이를 이어 나가게 된다.

오프라인에서도 유기농데이를 기념한 판촉전이 개최된다. 생협은 6월 1주 차 동안 한살림생협, 두레생협, 행복중심생협을 통해 제출 농산물 할인 쿠폰, 제철과일 5종 판촉전, 제철과일 및 채소 할인 판매를 각각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상생상회는 오는 3일부터 4일 양일간 서울 상생상회 오프라인 매장 운영을 통해 8개 농가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GS그룹 사내 식당은 6월 2일을 맞이해 친환경 농산물을 지원받아 급식 식단에 반영한다. 더불어 씨앤씨푸드빌은 임산부꾸러미에 유기농맛밤을 제공할 계획이다.

▲ 전국 친환경농업협회와 친환경농업인연합회가 개최하는 지역별 판촉전도 주목

또한 지역별로도 다양한 판촉전이 벌어지고 있다. 강원, 경기, 경남, 경북, 전남, 전북, 제주, 충남이 참여해 지역별 색다른 유기농 농산물을 홍보한다.

특히 강원, 경남, 전북, 충남은 6월 2일부터 6월 30일까지 판촉전이 지속된다. 경기는 6월 26일 하루, 경북은 6월 중 목요일 2회가 이뤄진다. 전남은 2일부터 5일, 제주는 11일, 18일, 6월 25일에 판촉전을 진행한다.

친환경농산물의무자조금관리위원회 주형로 위원장은 “온-오프라인은 물론 지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판촉전이 벌어질 계획이다”며 “이번 이벤트를 통해 지구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친환경 농산물과 농가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한국친환경농업협회,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가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농협경제지주가 후원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