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커머스 솔루션 Sauce 운영사, 모비두가 국내 대표 이커머스 플랫폼 G마켓과 함께 ‘떴다 하면 완판! G라이브가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했다.
G마켓은 2021년 4월 자사 앱 내에 라이브커머스 솔루션 ‘소스라이브’를 도입해 G라이브를 론칭했다. 이후 약 4년간 라이브커머스를 운영한 결과 누적 방송 조회수 10억뷰, 거래액은 8600억 원을 돌파했다.
이번 트렌드 리포트에서는 G라이브가 소스라이브와 함께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세 가지 핵심 요인으로 ▲API 연동을 통한 손쉬운 라이브커머스 도입 ▲ 실시간 시청 데이터를 활용한 정교한 CRM 전략 ▲ ‘ReLive’ 기능을 통한 라이브방송 반복 송출로 효율을 높인 점을 꼽았다. 이를 바탕으로 G라이브는 고객 인식을 높이며 브랜딩에도 성공했다.
여기에 라이브 특화 광고 서비스 ‘소스애드’까지 결합한 덕분에 G라이브는 100만 뷰 이상의 라이브 방송을 60회 이상 진행했다. 소스애드는 라이브 방송 전후로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정밀 타겟팅하여 전환율을 극대화하는 마케팅 서비스로, G라이브의 매출 향상에 결정적인 역할을 해왔다. 특히 최근 한 방송에서 광고비 대비 수익률(ROAS) 6636%를 달성하는 등 실제 성공 사례를 기반으로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매년 두 차례 개최되는 G마켓의 대표 쇼핑 축제 ‘빅스마일데이’에서의 라이브 성과도 눈에 띈다. Sauce와 함께한 빅스마일데이 라이브 방송 횟수는 810회, 시청 시간은 377만 시간을 달성했다. 라이브 중 고객 참여형 이벤트로 소통을 강화함으로써 이탈률은 줄이고 매출, 시청률, 브랜드 충성도를 끌어올리는 전략이 유효했다.
G마켓 딜/라이브커머스팀 김지수 매니저는 “G라이브는 Sauce와의 협업을 통해 실시간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과적으로 라이브커머스를 운영할 수 있었다”며 이번 트렌드리포트가 많은 브랜드의 성공적인 라이브커머스 성과를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모비두 이윤희 대표는 “G마켓과 함께한 이번 트렌드 리포트는 성과를 넘어,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진화를 보여주는 중요한 이정표”라며 “Sauce는 G라이브와 함께 브랜드의 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파트너로서 더 많은 커머스 성공 사례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Sauce는 이번 트렌드리포트를 다운로드 받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며, 트렌드리포트는 소스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