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호에는 한글입력방식에서 많은 인기를 얻은‘천지인 한글’에 다국어 입력으로 할 수 있도록 개발시킨‘네오패드(NEOPAD)’와 다음에 나올 문자텍스트를 예측, 타이핑의 효율을 극대화시킨‘eZiText’, 숫자키를 이용한 타이핑 입력방식으로 입력속도를 높인‘퀵타(Quickta)’의 세 가지 문자입력시스템에 대해 소개한다.
네오패드(NEOPAD)
네오패드는 천(天)·지(地)·인(人)을 기반으로 전 세계 모든 문자와 기호에서 공통적인 특징을 찾아내 그 획을 형상화한 것으로, 소형 키 패드의 10∼12개 키( ㆍ,―,|,/,\,∪,∩,⊂,⊃,O )를 사용해 라틴 알파벳과 러시아 키 문자, 아라비아 문자, 히브리 문자, 중국어 한자, 일본어 문자, 한글, 타이어 문자, 인도어, 그림문자, 화폐기호 등 전 세계 문자 및 특수기호를 입력할 수 있는 다국어 입력솔루션으로 한글방식에서와 같이 마치 게임을 하듯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www.neopad.com (041)544-0376
eZiText
eZiText는 현재 가장 발달된 텍스트 예측 입력솔루션으로 단어를 구성하는 자모를 사용자가 모두 입력하지 않아도 시스템이 자동으로 단어를 완성해 주는 솔루션이다. 이 문자패드 솔루션으로 타자수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수많은 단어가 맥락에 관계없이 나열되는 기존의 자동완성 방식 대신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최적의 단어가 바로 나타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현하여 한자, 일본 문자, 한글, 아라비아 문자까지도 몇 번의 터치만으로 쉽게 입력할 수 있다. www.zicorp.com (02)412-8088
퀵타(Quickta)
퀵타방식은 위에 설명한 두 개의 방식과 달리 기본자음과 기본모음을 각각 5개씩 추출하여 각 자모를 형태적 상관성과 음절조합시 연관성에 따라 배열하고, 여기에 동시 타법을 결합해 12개 키만으로 한글 자모음을 모두 단타로 입력 할 수 있게 한 솔루션이다. 특히 이 방식은 중국어의 경우 다른 솔루션보다 입력타수가 60%이상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 방식에서 사용되는 단축입력방식이 상당히 효율적이라는 것을 입증시켰다.
www.amasasoft.com(02)659-4994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