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내 마지막 대규모 개발지역인 '마곡지구'는 지하철 5호선 발산역, 마곡역과 9호선의 마곡나루역, 신방화역 주변을 말한다. 최고 상권 중 하나인 지하철 환승역이라 도심화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는 지역이기도 하다.
특히 역세권을 중심으로 아파트, 오피스텔, 관공서 등 다양한 생활 시설이 밀집해 있다. 마곡지구 인근 김포공항에는 대형마트와 백화점, 영화관을 갖춘 롯데몰이 입점해 있다. 주민들이 멀리 가는 일 없이 지역 내 원스톱 쇼핑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주택지는 생활 시설 및 학교의 빠른 정착으로 호재를 누리고 있지만 상가 지역은 신도시 상권 특성상 성숙기까지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그 중 5호선 발산역과 9호선 신방화역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발산역 일대는 마곡지구가 형성되기 전부터 있었던 상권으로 올림픽대로 및 김포공항 진입이 편리하고 다양한 생활시설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 마곡지구로부터 긍정적인 영향을 받아 특급상권으로 부상 중이다.
발산역 사거리 주변으로 웨딩홀, 병·의원 등이 들어서 있으며 술집이나 각종 요식업 등 유흥 시설까지 생기면서 성숙기에 접어든 상권이라고 할 수 있다. 높은 권리금, 임대료로 인해 수익률이 높지 않지만 상권이 상당히 발달했기 때문에 안정적 창업을 기대할 수 있다.
9호선 신방화역은 마곡지구 내에서도 빠르게 상권을 형성 중인 곳이다. 입주 중인 상가 중 정확한 분석을 거쳐 결정한다면 권리금이 없는 점포도 구할 수 있다. 참고로 보통 신도시에서 학교가 설립되면 2, 3학년 없이 1학년 신입생들로만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나 마곡지구 특성상 전입도 많아 이로 인한 상권 형성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
신방화역 상권의 호재로 각각 4,000세대와 1,000세대의 아파트 및 오피스텔, 풍부한 배후 주거지, 마곡중학교 개교로 인한 지역 주민 밀집화 등을 꼽을 수 있다. 특히 4번 출구와 5번 출구 주변은 특급 상권이다. 4번 출구 쪽으로는 아파트 상가를 노려 볼만 하며 5번 출구에는 분양이 이루어지고 있는 오피스텔 내 1층 상가를 선점해도 좋을 것이다. 또한 수요에 비해 상가 수가 부족해 학생들을 상대로 한 분식, 배달 가능한 업종 등을 선택한다면 성공적인 창업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장을 방문해 동일업종이 있는 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