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이프솔루션즈는 송도국제업무단지를 세계적인 스마트 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NSIC(송도국제도시개발유한회사), 시스코 등과 함께 가정용 화상장비를 기반으로 한 '마스터벨' 서비스를 4월부터 본격화한다고 26일 밝혔다. 유라이프솔루션즈는 NSIC(포스코건설과 미국 게일사의 합작법인)와 시스코, LG CNS 등이 설립한 합작회사다.
마스터벨은 가정에서 고화질 화상장비(SX20)를 장착한 TV를 통해 서로 얼굴을 마주보며 화상영어와 건강관리, 상담 등 생활편의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신개념 서비스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집안에서 해외나 타지역에 있는 각계 전문가들과 마치 한 공간에 있는 듯한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게 특징. 화상 교육, 건강관리, 진로 상담은 유료 서비스로, 미용 및 성형 상담 등 일부 서비스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마스터벨 화상영어(원어민 화상영어) 서비스는 미국 교육부가 공인하는 하와이 소재 영어교육 전문기관인 IMPAC와 외국어 전문 교육회사인 윈글리쉬 등 검증된 외국어 교육기관과 제휴해 해외 현지 강사들의 수준 높은 수업을 제공한다. 이용자는 집에서 원하는 시간에 현지인 강사와 대면하듯이 수업을 받을 수 있다. 수업료는 학기당(3개월 기준) 29만~51만원선이다.
청소년 진로·학습 멘토링 전문회사인 픈놀(openknowl.com)의 진로상담 및 학습 멘토링 서비스도 제공된다. 아이들은 진로와 학업에 관한 조언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학습방법과 환경을 찾아 진로를 설계할 수 있다. 3개월 코스인 본 수업을 수료하면 연세대 국제캠퍼스 언더우드하우스 프로그램 수료증을 받으며 대학 수시 전형 및 입학사정관 준비에도 활용할 수 있다.
마스터벨 헬스케어는 라이프케어 서비스 전문기업인 유라클과 제휴해 집안에서 다이어트·고혈압·식습관·아이성장 등 개인이 필요한 맞춤형 식단 및 영양관리를 제공한다. 1대 1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도 제동한다.
이밖에 지역기반 쿠폰몰 펀마켓(funmarket.masterbell.co.kr) 사이트를 통해 송도 상가 할인쿠폰을 판매하기도 한다.
마스터벨 서비스는 송도국제도시와 인천을 비롯해 인근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도 신청할 수 있다. 화상영어, 헬스케어 등 유료 서비스를 3개월 이상 신청하면 서비스 기간 동안 화상 장비를 무상 대여해 준다. 가정내 HDMI 포트가 있는 TV에 셋톱박스와 카메라, 마이크를 장착해 인터넷 선만 연결하면 리모컨으로 화상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NSIC 관계자는 "오는 9월 준공되는 더샵그린워크 1차, 2차를 포함해 2020년까지 화상장비 1만여대가 설치된다"면서 "송도국제업무단지 거주자들은 일상생활에서 마스터벨 서비스를 기본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서 세계에서 유례를 찾기 힘든 스마트 도시인으로서 삶을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