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말, 상가 시장의 대표적 브랜드인 신영의 ‘지웰시티몰’이 인천 루원시티에서 분양을 앞두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인천시 서구 가정동 루원시티 주상복합 3블록에 위치한 ‘루원 지웰시티몰’은 인천지하철 2호선 가정역 역세권인데다 루원시티 중심상업지구 앞에 위치해 있어, 분양 전부터 수요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신영의 ‘지웰시티몰’은 국내 복합개발(MXD)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다. 실제, 지난 2007년 청주시 대농지구 ‘청주 지웰시티’ 복합개발(MXD) 프로젝트를 통해 첫 선을 보인 ‘지웰시티몰’은 지역 대표 랜드마크 상가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청주 지웰시티몰’은 쇼핑, 생활, 교육, 문화, 외식 콘텐츠 등을 아우르는 다양한 MD구성과 함께 세련된 외관으로 지역민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고, 현재는 충청권을 대표하는 청주 지역의 대표 핫플레이스로 자리하고 있다. 실제, KB 상권분석 자료에 따르면, 청주시 복대동에 ‘지웰시티몰’이 들어선 이후, 상가 반경 300m 내에는 유동인구가 평균 8만2,601명을 기록할 정도로 상권이 활성화됐다.
신영은 ‘청주 지웰시티몰’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난 2015년 6월 천안 불당지구와 2017년 9월 인천 남동구 구월동에서 ‘지웰시티몰’을 공급해 또 다시 큰 성공을 거뒀다. 실제, 지난 2016년 ‘천안 불당 지월시티몰’ 2차 분양에서는 평균 24대 1, 최고 106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할 정도였다. 이어 분양한 ‘인천 구월 지웰시티몰’도 단기간 계약을 마감하는 등 ‘지웰시티몰’의 브랜드는 전국에서 승승장구를 이어갔다.
이처럼 ‘지웰시티몰’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신영만의 차별화된 설계와 다양한 MD 구성, 연이은 성공으로 인지도가 높아진 브랜드 파워가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천안 불당 지웰시티몰’은 600m에 달하는 상가 전면부를 스트리트 형식으로 단순히 일자형이 아닌 물결모양으로 디자인해 특화된 외관을 선보이며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는 ‘롯폰기힐스’로 유명한 일본 글로벌 디벨로터 '모리빌딩'의 자회사인 '모리빌딩 도시기획'과의 협업을 통해 탄생한 디자인이다.
또, ‘인천 구월 지웰시티몰’도 160m 길이의 스트리트형 설계에 일부 점포를 테라스 상가로 구성해 접근성을 높이고, 대형 키즈카페 등의 앵커테넌트를 유지해 MD구성에 차별화를 갖추면서, 지역민들의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가운데, 청주와 천안, 인천에서 성공적인 분양으로 상가 시장에서 독보적인 자리를 공고히 한 신영이 올해 인천 루원시티에서도 ‘지웰시티몰’을 공급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루원 지웰시티몰’은 인천광역시 서구 가정동 루원시티 주상복합 3블록에 조성되며, 연면적 2만917㎡에 지하 2층~지상 3층, 총 144실 규모로 들어선다. 복합단지로 ‘루원 지웰시티 푸르지오’ 아파트 778가구도 함께 들어서는데다 주변으로 e편한세상하늘채 3,331가구, 루원시티 sK 리더스뷰 3,104가구(예정) 등 주거단지가 밀집해 있어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루원 지웰시티몰’은 앵커테넌트로 꼽히는 영화관 CGV 입점이 확정돼 높은 집객력을 바탕으로 빠른 상권 활성화가 기대된다. 또, 스트리트형으로 설계돼 가시성과 접근성도 뛰어나고, 3면 노출 개방형과 광장형 상업시설로 집객력도 우수할 전망이다.
서구 가정동 중심상권과 루원시티 중심상업지구 사이에 위치해, 대면상권과 연계된 유동인구도 풍부할 전망이다. 이에 ‘루원 지월시티몰’은 루원시티 상업용지의 남과 북을 관통하는 입체공공보행데크를 설치해, 대면 상권에서 유입되는 수요층들과 지웰시티몰 내 상가와의 접근성을 향상시켜 상권활성화를 유도할 전망이다.
인천지하철 2호선 가정역 초역세권에 위치해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뿐만 아니라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연장선인 루원시티역(가칭, 2021년 착공예정)이 도보권에 개통될 계획이어서 향후 더블역세권 입지를 누릴 수 있다.
또, 인근으로 현대제철, 두산인프라코어, GS칼텍스 윤활유공장을 비롯해 우림테크노밸리, 인천기계일반산업단지, 부평국가산업단지 등이 위치해 있어, 배후세대 상주인구 및 산업단지 근로자들의 많은 유동인구 확보도 가능하다.
여기에 인천시는 루원시티 내 제2청사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을 재개하기로 했고, 인재개발원과 종합건설본부, 도시철도본부, 보건환경연구원, 인천도시공사 등 8∼9개의 관공서와 산하기관의 입주도 검토 중이다.
‘루원 지웰시티 푸르지오’ 견본주택은 인천시 서구 청라동에 마련되며, 입주예정일은 2022년 하반기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