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가슴살 대표브랜드 아임닭과 프리미엄 간편식브랜드 아임웰을 운영하는 와이즈유엑스글로벌이 100% 식물성 원료로 만든 단백질 초콜릿, 식물성 대체육 등 식물성 식품을 새롭게 선보이며 비건 식품 시장에 진출했다.
와이즈유엑스글로벌은 그동안 아임웰 브랜드를 통해 샐러드, 군고구마, 감말랭이 등 원물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담아낸 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여 왔다. 이후 아임웰은 도시락과 볶음밥, 착한분식, 간식, 음료 등 건강한 식단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성장했다. 폭 넓은 카테고리와 고객층을 소화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되면서 식물성 원물 위주의 상품에서 더 나아가 식물성 원료로 만든 가공식품까지 라인업을 확대하게 됐다.
그 시작으로 선보인 제품은 식물성 원료로 만든 단백질 초콜릿이다. 카카오빈에서 추출한 카카오 매스를 43% 넣었으며 유제품이나 동물성 크림이 아닌 카카오 버터, 카카오 파우더를 사용해 초콜릿의 깊은 풍미를 살렸다. 카카오만 들어가면 쓴맛이 강해 견과류 헤이즐넛으로 영양과 고소한 맛, 식감을 더했다. 그리고 설탕을 전혀 넣지 않고 말티톨로 단맛을 냈다. 말티톨은 설탕의 60~70%의 당도를 나타내며, 몸에 흡수되지 않고 배출돼 저칼로리 설탕 대체제로 활용된다.
‘단백질 초콜릿’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단백질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동물성 단백질 대신 해조류인 스피루리나에서 추출한 식물성 단백질을 넣었는데, 스피루리나는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조류로서 약 70%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 대표적인 식물성 단백질원으로 꼽힌다. 또한 수용성 식이섬유, 항산화효소,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해 슈퍼푸드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여기에 식물성 균주에서 만들어진 유산균을 넣고, 100% 식물성 원료로 만든 프리미엄 단백질 초콜릿을 완성했다.
단백질 초콜릿에 앞서 아임웰은 무설탕 0kcal 차와 식물성 대체육 브랜드 ‘고기대신’의 제품(베지 닭가슴살, 치킨너겟, 떡갈비)도 함께 선보이며 반찬, 간식, 음료를 비건 식단으로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비건 식품은 식품업계에서 주류를 이루는 큰 시장은 아니다. 하지만 아임웰 브랜드의 방향성은 건강한 식생활을 제공하는 브랜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돕는 파트너로 고객들에게 다가가는 것이기에 비건 제품을 기획하게 됐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지구 미세먼지와 온난화현상 등 환경변화, 동물복지 등의 문제로 자연과 건강 트렌드가 떠오르면서 식물성 대체육&비건 시장이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비건 라이프를 시작하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쉽게 첫걸음 내딛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비건 시장에 도전했다.
아임웰은 보다 전문적으로 상품을 기획하고 생산하기 위해 식물성 대체육 전문 업체인 ㈜바이오믹스와 식물성 대체육 상품 공동개발 MOU를 체결했다. 아임웰과 바이오믹스는 식물성 원료로 만들어진 식품만 먹는 비건을 위한 제품부터 유연하게 채식을 하는 폴로, 페스코 베지테리언 등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품을 연구·개발중이다.
한편, 아임웰의 신제품 단백질 초콜릿을 비롯한 식물성 식품은 아임웰 공식 온라인몰에서 구매할 수 있다. 현재 단백질 초콜릿 출시를 기념해 공식 온라인몰에서 3+1 이벤트를 진행 중이어서 합리적인 가격에 신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