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0일, 인천광역시가 주최하고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가 전담하며 주식회사 더이노베이터스 주관하는 ‘2023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기업 생존 마케팅 전략 세미나’가 송도 센트럴파크 호텔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세미나는 특히 마케팅분야의 유망인사들을 초청하여 강의가 진행된 만큼 창업생태계에 관심 있는 창업지원 유관기관, 대기업 및 스타트업, 대학교, 투자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약 60여명의 인원이 참석하였다.
‘디지털 전환 마케팅’, ‘창업기업을 위한 B2C 마케팅’, ‘창업기업을 위한 B2B 마케팅’ 등을 주제로 구성된 이번 세미나는 ‘Track 1.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 마케팅전략 추진의 변화’라는 제목으로 디지털이니셔티브 김형택대표가 첫 장을 열었다. 강의 후 ‘디지털 전환의 핵심과 가치 부여, 메타버스 마케팅의 미래’라는 사전질문에 대한 답변 시간과 이어진 현장 질문을 통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기업들이 당면한 문제에 대하여 청중과 함께 방향성을 고민하는 시간으로 풀어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창업기업을 위한 B2C 마케팅을 주제로 진행된 ‘Track 2. 꿈의 고객을 위한 가치 사라디 설계법’ 강의는 팬덤퍼널의 김윤경 대표가 진행하였다. 이어진 ‘창업기업의 브랜드마케팅 필요성과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에 대한 사전질문에 대한 답변과 함께 B2C 마케팅에 있어 기업 대표가 언제까지 마케팅 전반 나서서 활동하여야 하는가 등과 같은 현실적 질문에 대한 답변 등을 통해 세미나의 뜨거운 분위기를 이어나갔다.
세미나의 마지막 주제인 창업기업을 위한 B2B 마케팅은 리제느라아시아 송혜경 전무의 ‘Track 3. 기업생존전략 B2B 마케팅 영업’이라는 제목으로 진행되었다. 사전질문으로는 ‘전통적인 B2B 마케팅인 전시회, 기업세미나 외 기업들에게 홍보하고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과 5인 미만 창업 소상공인으로 국내 및 해외 전자제품 판로개척을 위한 B2B 마케팅의 전략 및 실천사례, 마케팅 지원 유관기관 및 기업과 어떠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었다. 또한, ‘제품성은 훌륭하나 브랜드 파워가 약한 제품에 대하여 고객들을 설득하는 방법’에 대한 현장 질문이 나왔는데, 이는 창업기업들이 흔히 겪고 있는 어려움인 만큼 청중들이 더욱 집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와 같이 구체적인 사전질문과 적극적인 현장 질문을 통해 끝까지 집중도 높은 세미나가 진행 되었다.
본 세미나는 사전참여신청 과정에서 사전질문을 받아 진행함으로써 참여한 모든 청중들이 궁금해하고 공감하며 도움이 될 수 있는 질의응답을 통해 더욱 알찬 시간이 되었다. 또한 각 강의별 적극적인 현장 질의응답 시간도 주어져 더욱 집중력있게 진행될 수 있었다.
세미나의 강의자료는 사전신청을 한 참여자들의 요청에 따라, 더이노베이터스에서 공유할 예정이다.
씨드 투자 중심의 커뮤니티형 액셀러레이터 주식회사 더이노베이터스는 “귀한 시간을 내어 참석해주신 만큼 많은 창업기업들이 가장 어려워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성공적인 실무경험이 많은 강사분들을 모시어 진행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다음 이어지는 ‘기술기반 ESG & 지속가능기술 세미나’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강의자료는 더이노베이터스 홈페이지를 통해 공유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