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임오경 “파크골프장 등 스포츠 인프라 조성, 선택 아닌 필수”[총선인터뷰]

<우리 지역 후보의 파크골프 공약은>

■경기 광명갑 임오경 더불어민주당 후보

운동하면 1인당 연 40만 원 의료비 절감

국립소방박물관 명소화, 스피돔역 신설 추진


※편집자 주 - 오는 4월 치러지는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후보자들이 유권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다양한 공약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65세 이상 고령자가 두터운 인구층을 형성하면서 시니어 표심을 잡기 위한 움직임도 활발합니다. 특히 이번 선거에는 파크골프 관련 정책 및 공약을 앞세운 후보들도 여럿 만나볼 수 있습니다. 파크골프 전문 매체 ‘어깨동무’는 총선을 앞두고 파크골프 관련 정책 및 공약을 발표한 주요 후보들로부터 관련 공약과 시니어 정책 등을 들어봤습니다.

임오경 후보가 유권자들을 만나고 있다. 임오경 선거사무소 제공




- 출마하시는 지역을 소개해주세요.

◇‘광명’이라는 명칭은 다른 곳보다 해와 달이 잘 비추는 곳이라는 뜻으로 예로부터 살기 좋은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광명시는 경기도의 중서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울시와 동일한 생활권에 속합니다. 북쪽은 서울시 구로구 개봉동과 천왕동, 북동쪽으로 구로구 가리봉동과 금천구 시흥동, 남동쪽으로 안양시와 인접하고 있습니다. 광명시흥 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이 진행되는 광명은 머지않아 인구 50만 시대를 맞이하게 됩니다.

- 시니어 계층을 위한 생활 스포츠로 파크골프가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후보님은 파크골프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우리나라는 전체 인구의 17.5%인 901만 8000명이 65세 이상으로 고령화 사회에 본격적으로 접어들었습니다. 노인체육인구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2021년 기준 전체 노인 인구의 12.7%가 주말에 스포츠 활동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강증진과 활력 있는 노후 생활을 위해 파크골프장 등 스포츠 인프라 조성과 정책적 지원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이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행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하겠습니다.

- 저출생과 고령화 이슈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 있으신지요.

◇우리나라는 2025년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를 넘는 초고령사회 진입이 예상됩니다. 2022년 우리나라의 노인 의료비용이 40조 원을 돌파했는데 2030년에는 90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초고령사회에서 우리 어르신들이 더욱 건강한 노년을 보내고 의료비 등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는 것은 국가적 과제가 될 것입니다. 유네스코에서 스포츠에 1달러를 투자하면 의료비 3달러를 절감할 수 있다는 연구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운동은 1인당 연간 약 40만 원의 의료비 절감 효과가 있다는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어르신들의 정신 건강에도 체육활동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저는 그간 어르신들이 즐겨 이용하는 파크골프장의 환경규제 완화를 위해 문체부의 적극 행정 촉구와 노인체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스포츠 활동을 통해 의료비 절감 효과가 증명된 만큼 노인체육 인프라 확충, 노인 대상 스포츠 포인트 제공 등 어르신들이라면 누구나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 광명 발전을 위해 추진하시는 정책이 있다면.

◇소방유물 5000점 이상을 보존하는 ‘국립소방박물관 건립 및 명소화’입니다. 2026년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립소방박물관은 광명의 랜드마크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국민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입니다. 또, 광명시흥 신도시를 자족형 글로벌 문화 수도로 만들겠습니다. 광명시흥 테크노밸리에 우량기업을 유치하고, 사통팔달 교통망, 편리한 생활 사회기반시설(SOC), 다양한 문화 레저가 있는 자족형 글로벌 문화 신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광명시흥 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이 진행되는 광명은 머지않아 인구 50만 시대를 맞이하게 됩니다. 광명시흥 신도시와 원도심을 관통하는 광명시흥선에 스피돔역(국립소방박물관역)을 반드시 신설하겠습니다. 철산동 아파트 재건축과 광명동 뉴타운 재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비만 오면 불안한 국가하천 목감천 저류지도 조속히 추진하겠습니다.

임오경 후보가 광명 철산역에서 유권자들을 만나고 있다. 임오경 선거사무소 제공


- 유권자 여러분께 한 말씀 해주세요.

◇그동안 당직을 맡으며 반성과 쇄신을 꾸준히 촉구해 온 저 임오경은 “똑바로 해라! 국민을 살려내라!” 당당히 외칠 민생대변인이 될 것입니다. 조직에서 꾸준히 작은 정치를 해왔던 제가 이제는 더 큰 정치의 무대에서 ‘임오경식 진심 정치’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광명시민 여러분! 4월 10일은 국격 회복, 민생 회복, 광명발전을 위해 ‘정치꾼’이 아닌 ‘일꾼’을 선택하는 날입니다. 4월 10일 투표장으로 꼭 나와 주십시오. 저 임오경, 꼭 당선되어 광명갑의 자존심을 지키겠습니다. 실전에 강한 진짜 광명 일꾼, 여러분이 키워주신 민생대변인 임오경이 압도적으로 승리하도록 힘을 실어주십시오.

임오경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프로필

△1971년 전북 정읍 출생 △한국체육대 대학원(이학박사) △대한민국 핸드볼 국가대표 △서울시청 여자핸드볼팀 감독(2008~2019)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위원 △국회 첨단전략산업특위 위원 △제21대 광명갑 국회의원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