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경남도 글로벌 창업 메카 도약…GSAT 2025 개막

28~29일 창업 페스티벌 창원컨벤션센터 개최

대·중견기업과 투자자·창업기업 미팅 지원

올해 주제 인공지능 관련 로봇관 등 운영

유명현(왼쪽 두 번째) 경남도 산업국장이 20일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글로벌 융복합 창업 페스티벌인 GSAT 2025 개최와 세부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제공=경남도




경상남도가 글로벌 융복합 창업 페스티벌인 GSAT 2025를 오는 28일부터 이틀간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개최한다.

GSAT는 경남(Gyeongnam)이 과학발전(Science)과 문화예술(Art)의 융합을 통해 글로벌 기술(Technology) 창업을 이끈다는 의미다. 올해는 특정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산업에 변화를 주고 있는 인공지능(AI)을 주제로, 관련 산업과 창업을 연결하는 자리로 마련한다.

주 무대인 G-스테이지에는 10명의 석학이 참여한다. 국제로봇연합 창립 멤버인 올리버 티안의 'AI 로봇'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AI·바이오헬스·창업생태계 등 3개 분야의 콘퍼런스와 토크콘서트가 열린다.

대·중견기업 17곳, 투자사·창업기업 51곳과 일대일 미팅이 진행된다. 서로가 원하는 상대방을 만나 창업기업의 제품·기술 소개, 비즈니스 제안, 협업 아이디어 등을 논의한다.

창업 경진대회인 '스타트업 컨버전스 리그'를 진행해 사업성이 우수한 창업기업을 발굴한다. 전국의 창업자 170여 팀 가운데 예선을 거쳐 통과한 20개 팀이 본선에 진출했다. 우승자에게는 도지사상과 시상금, 폐막식 때 현장 발표의 기회가 주어진다. 지난해 우승팀 '스템덴'은 같은 해 10월 국제 스타트업 경진대회인 싱가포르의 '슬링샷'에서 2위를 차지하는 등 컨버전스 리그가 국제 무대 진출의 발판이 되고 있다.

6개 나라 24개 해외 기관·기업이 참여하는 글로벌존을 운영한다. 일본 최대의 스타트업 허브인 스테이션 AI, 싱가포르 기업청 산하 대표 창업지원 기관인 ACE,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규모의 엑셀러레이터이자 투자사인 플러그앤플레이코리아를 비롯해 창업기업 12곳이 참여한다.



올해 주제관인 'AI로봇관'도 운영한다. CES 2025 혁신상을 받은 신성델타테크의 '시니어 돌봄로봇 래미', CES 2024 전시 제품인 에스엘엠의 '수중 선제 청소 로봇 치로', 전국 지자체 중 경남도가 최초로 창업기업 등과 함께 개발하고 있는 경남형 미래항공기체(AAV) 실물 모형 등 AI 기반 로봇들을 만날 수 있다.

전국 20여 곳의 창업 지원기관이 참여한 다양하고 특색있는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한국산업은행의 'KDB 넥스트라운드 in 경남', BNK경남은행의 'CHAIN-G-Together', 동남권엔젤투자허브의 'G-엔젤커넥트데이' 등 주요 금융기관과 투자 지원기관의 기업설명회 행사가 진행된다.

문화콘텐츠특별관에서는 문화콘텐츠 기업 12곳이 전시에 참여해 인디게임, 콘텐츠 영상, 가상현실 XR 포토부스 체험 등을 선보인다.

메이커스페이스관에서는 오픈형 라이브커머스 방송 진행과 함께 일반인들도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대학 창업동아리 16곳과 중고교 창업동아리 6곳이 참여한 창업 경진대회를 연다.

유명현 경남도 산업국장은 "GSAT 2025는 단순한 박람회가 아니라 '도전-성장-확장'이라는 창업 생태계의 선순환을 실현하는 플랫폼"이라며 "AI·우주항공 등 첨단 산업의 창업 지원을 고도화하고 문화콘텐츠·관광 등 비제조 분야까지 지원 영역을 확장해 창업하기 좋은 경남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