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시장이 매매 거래 활성화와 회복세에 대한 기대감으로 다시금 활기를 되찾고 있다. 거래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하반기 시장 전망도 점차 긍정적인 흐름을 보이면서, 주요 입지에 들어서는 신규 오피스에 대한 수요 역시 재점화되는 분위기다.
특히 올해 2분기 오피스 매매시장은 뚜렷한 회복세를 나타냈다. 상업용 부동산 전문 프롭테크 기업 부동산플래닛이 발표한 ‘2025년 2분기 서울시 오피스 매매 및 임대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 지역의 오피스 거래량은 직전 분기 대비 133.3%, 거래금액은 13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투자자들의 관망세가 줄고, 다시금 오피스 자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시장에 대한 전망도 밝은 편이다. 상업용 부동산 서비스 기업 젠스타메이트 리서치센터가 발표한 ‘2025년 하반기 투자자 서베이’ 결과에서 올해 하반기 오피스 시장이 회복세에 접어들 것이라는 응답은 상반기보다 5%p 증가했고, 후퇴기 전망은 15%로 상반기 대비 11%p 감소했다. 이는 금리 안정과 경기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시장 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처럼 오피스 시장에 대한 관심이 다시금 높아지는 가운데, 수도권 내 핵심 입지에서 공급되는 신규 오피스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서울 못지 않은 뛰어난 입지와 안정적인 임대 수요가 기대되는 곳에는 실제 입주를 원하는 기업 수요뿐 아니라 투자 수요까지 몰리며 활기를 더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강남 접근성이 뛰어난 경기도 과천지식정보타운에 공급되는 ‘힐스테이트 과천 디센트로’를 꼽을 수 있다. 과천 내에서도 중심 입지로 평가받는 지식정보타운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업무시설과 상업시설이 함께 조성되는 복합단지로, 입주 기업은 물론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실제로 오피스텔 물량은 모두 완판되었으며, 2차 단지의 오피스 공급 물량 또한 전량 계약이 마무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 제2의 판교 넘보는 과천, 역세권·기업수요·브랜드 모두 품은 ‘힐스테이트 과천 디센트로’
힐스테이트 과천 디센트로는 경기도 지식정보타운 상업 1-2·3블록(1차), 상업 3-1·2블록(2차)에 오피스텔, 섹션오피스, 상업시설이 결합된 주거복합단지로 조성된다. 각 블록에 1개동씩 총 2개동이 구성되며, 지하 6층~지상 15층 규모다. 오피스는 전용 25~75㎡, 총 298실(1차 130실, 2차 168실) 규모로 다양한 면적대를 구성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필요에 따라 공간 확장이나 분할이 자유로워 실사용 목적뿐만 아니라 임대 수익을 기대하는 투자 수요에도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힐스테이트 과천 디센트로는 4호선 신설역인 ‘과천정보타운역’(2027년 예정)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입지를 갖췄다. 더불어 인근 4호선 과천역에는 향후 GTX-C 노선이 예정돼 있어, 강남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단지 인근에는 IT·제약·바이오·게임 등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대형 기업들의 본사 및 R&D센터가 속속 입주 중이어서, 탄탄한 배후 수요를 형성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IT 분야에서는 인공지능(AI)·클라우드 기반 기업인 ‘메가존클라우드’가 과천지식정보타운 내 산학연센터를 완공하고 본사를 포함한 대부분의 부서를 이전했다. 제약·바이오 업계에서는 JW중외제약, 경동제약, 안국약품, 광동제약, 휴온스글로벌 등이 사옥과 연구소를 과천지식정보타운으로 옮겼다.
이 밖에 게임업계에서도 ‘검은사막’의 펄어비스가 2022년 신사옥을 준공해 입주를 완료했고, 넷마블은 R&D센터 ‘G-타운’을 오는 2027년 하반기 준공 목표로 착공을 앞두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과천 지식정보타운은 강남권을 공유하면서도 가격 부담이 낮다는 점까지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에 대기업 외에도 관련된 협력사, 강소기업들의 이전도 계속되면서, 오피스 시장 반응도 뜨겁게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힐스테이트 과천 디센트로’ 2차 오피스의 일부 잔여 호실과 상업시설은 선착순 계약자에 한해 특별 혜택이 제공된다.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중도금 무이자 혜택 등이 마련되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 과천시 갈현동 일원에 마련된 홍보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