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일반적인 케이블 DVR인 Scientific-Atlanta 8300 모델을 가지고 있고, 적절한 운영 체제만 갖추고 있다면 내장 하드 드라이브를 더 큰 용량의 것으로 교체할 수 있다(절차는 오른쪽 내용 참조). 그냥 안전한 방법을 택하고 싶다면 박스 뒷면의 SATA 포트에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연결하면 된다. 알아둬야 할 점은 외장 드라이브를 항상 켜 두어야 하므로 팬의 소음이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소음이 듣기 싫으면 녹화할 만큼의 가치가 있는 경기의 볼륨을 높이고 보면 된다.
● 박스 이외의 장치에 프로그램을 녹화하려면
모든 DVR은 녹화물의 무단 복제 행위를 막기 위해 암호를 사용하므로 녹화된 내용을 그냥 PC나 매킨토시로 복사할 수는 없다. 하지만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녹화할 수는 있다. 방법은 피너클사의 50달러짜리 대즐 DVD 레코더[왼쪽](pinnaclesys.com)와 같은 디지털 비디오 컨버터를 사용하는 것이다.
한쪽 끝을 케이블 박스 뒷면의 아날로그 출력 잭에 연결하고 다른 쪽은 컴퓨터의 USB 포트에 연결한다. DVR의 재생 버튼을 누르고 대즐에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영상을 실시간으로 캡쳐하여 컴퓨터로 전송할 수 있다. 그런 다음에는 녹화된 동영상을 DVD로 구워 보관할 수도 있다.
시작하기 전에 자신이 사용하는 박스를 진단 모드로 놓고 운영 체제가 SARA인지 Passport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mail 등이 깜박일 때까지 박스 앞면의 ‘선택’ 버튼을 누른 채로 유지한 다음 ‘info’ 버튼을 눌러 진단 모드로 들어간 후 스크롤하면 운영 체제를 찾을 수 있다. SARA인 경우에만 새 내장 드라이브를 장착할 수 있다. 하지만, 외장 드라이브는 아무 케이블 박스에나 사용할 수 있다.
필요한 부품: 인터넷의 여러 곳에서 구매할 수 있다. 가격정보는 froogle.com을 찾아보시길.
△ 내장형 3.5인치IDE 하드 드라이브, 최고300Gb:
100-150달러
△ Security torx 비트 #10 공구: 5-10달러
1. Security torx 비트 #10 가운데에 작은 구멍이 있는 별모양 헤드 렌치를 사용하여 박스의 커버를 연다. 그런 다음 필립스 스크류 드라이버와 일반 Torx 비트를 사용하여 드라이브 받침대를 떼어낸다.
2. 받침대에서 드라이브를 분리하기 전에 개조 금지 경고 스티커를 조심스럽게 떼어낸다. 너무 많이 휘어버리면 ‘보증 무효’ 표시가 나타나게 되고 기계를 개조했음을 케이블 방송 회사에서 알게 될 것이다.
3. 기존의 하드 드라이브에 달린 데이터 및 전원 케이블을 분리하고 새 드라이브에 연결한다. 박스를 다시 조립하고 켠다. 박스의 소프트웨어가 새 드라이브를 로딩하려면 한 시간 정도는 걸린다.
●TV를 더 많이 녹화하려면
시작하기전에 자신이 사용하는 박스를 진단 모드로 놓고 운영 체제가 SARA인지 passport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mali 등이 깜박일 때까지 박스 앞면의 '선택' 버튼을 누른 채로 유지한 다음 'into'버튼을 눌러 진단 모드로 들어간후 스크롤하면 운영 체제를 찾을수 있다. SARA인 경우에만 새 내장 드라이브를 장착할 수 있다. 하지만, 외장 드라이브는 아무 케이블 박스에나 사용할 수 있다.
내장 드라이브 업그레이드
필요 부품:
△ 3.5인치 외장 케이스에 들어 있는 SATA 하드 드라이브, 최대 300Gb: 150-200달러
△ SATA-eSATA 케이블: 15-20달러
1 케이블 박스에 하드 드라이브를 연결한다. 케이블의 eSATA쪽 끝을 DVR[왼쪽]의 SATA 포트에 연결하면 된다.
2 하드 드라이브의 전원을 켠다. 그런 다음 케이블 박스를 켠다.
3 하드 드라이브를 포맷하겠느냐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Yes”를 선택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