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9월의 과학기기 장비코너

교육용 랩온 주니어 분광분석기 Kit
99만원 저렴한 가격대, 파워풀한 기능 혁신적 제품

케이맥이 출시한 랩온 주니어 분광분석기는 최근 영남대학교에서 개최된 제38회 국제화학올림피아드 대회에서 공식 기기로 지정돼 국제 영재들에게 새롭고 신선한 체험을 제공, 각국 과학교육 관계자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분광분석기(spectrometer)는 시료를 통과한 빛을 프리즘이나 Grating으로 분광하여 물질의 정량 또는 정성적으로 분석하는 기기로서 연구개발을 위한 가장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분석기기이다.

특히 빛의 특성과 물질의 광학적 특징에 대한 중고등 교육과정에서 이론적인 설명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교육용 실험기기가 절실히 요구된다.

‘랩 주니어 Kit’는 분석기기의 대중화 및 장난감처럼 가지고 놀 수 있는 실험기기를 표방하고 있다. 그 전제조건은 ‘Interesting & Entertaining’ 이다. 기존 분광분석기의 대부분은 고가이면서 기능이 복잡하거나 저가의 경우 기능이 너무 빈약하기 때문에 중고등학교에서 요구하는 실습기자재로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많았다.

랩주니어는 기기의 대중화를 위한 케이맥의 첫 작품답게 99만원이란 가격과 파워풀한 기능을 보유한 혁신적인 제품이다. 중고등학교 교육용으로 개발되었지만 대학교 일반화학 실험실습용으로도 손색이 없다.

랩주니어는 손바닥 위에 올려 놓을 수 있을 정도로 작고, USB포트를 이용하여 PC와 연결하여 구동 S/W를 통해 빛의 파장에 따른 다양한 스팩트럼을 구할 수 있으며, 시간의 따른 특정 파장의 세기 변화를 볼 수 있어 다양한 용도로의 사용이 가능한 것 등의 특징이 있다.

뿐만 아니라 빛에 대한 다양한 컨텐츠를 플래시 애니메이션으로 구현, 분광분석 실험 외에도 분광분석기의 원리 및 빛의 대한 가상체험이 가능한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케이맥은 세계 유수의 교육기자재 업체들과 랩주니어에 대한 다양한 협력을 모색하고 있으며, ‘랩주니어’를 필두로 초소형 분석기기 전문회사로서 과학기기 대중화의 표준을 제시하고자 다양한 Solution을 개발하고 있다.

초소형 분광분석기인 스펙트라 아카데미의 장점은 하나의 장비로 흡광/투광 측정, 반사/형광 측정, 발광 측정이 가능하다. 손바닥에 올려 놓을 수 있을 정도로 작고, 모듈형으로 제작되어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CCD Array 검출기를 채용하여 빠르고 정확한 실험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학에서 실험 교육 장비로 적당하며, 일반 연구소에서도 기초연구 및 스크리닝을 위한 간편한 선행 실험에 유용하다.

www.kmac.to 042-930-3800

● Lab Junior 주요기능 및 특징

3 Mode in One System(흡수/투과, 반사, 발광)
S/W에서 지원되는 가상실험 등의 교육용 컨텐츠
MBL 기반을 위한 편리한 USB 인터페이스
Qualitative & Quantitative Analysis
Environmental & Biological Analysis
Laser & LED test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

● 차세대 무선통신 테스트세트 플랫폼

△ 개방형 PC 탑재, 테스트 비용 절감효과 극대화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는 대량 생산되는 휴대 전화의 Calibration Test에 이상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차세대 무선 통신 테스트 세트를 출시했다. 이 플랫폼은 업계 최고의 측정 속도 및 무결성 그리고 고유의 확장기능을 갖췄으며, 이같은 장점을 통해 테스트 제조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도록 했다.

애질런트 E6601A는 ONE BOX 통합 테스트 시스템으로서 개방형 Windows XP PC가 내장되어 있는 것은 물론, 외부의 테스트 시스템 PC 없이도 시스템에서 직접 테스트 프로그램을 개발, 다운로드 및 실행할 수 있어 시스템 공간 및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이 제품은 최적의 신뢰성과 다양한 라이센스 옵션을 통해, 구입 비용을 낮추도록 구성했다. E6601A 테스트 솔루션의 핵심적인 특징은 다른 솔루션에 비해 최고 30%나 향상된 속도다.

새로운 GSM/GPRS/EGPRS, WCDMA 및 HSDPA용 Calibration 어플리케이션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도 확장 가능한 여러 Format 측정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Fast Device Tune(옵션) 측정을 통해, 기존 방식 보다 최대 10배나 빨라진 단말기 Calibration Test 를 수행 할 수 있어, 이러한 테스트 시간 단축은 생산 교정 비용을 직접적으로 낮출 수 있다.

이외에도 E6601A는 유연한 라이센스 옵션을 통해, 고객의 제조 환경상에 가장 적합한 라이센스 옵션을 구입함으로써 테스트 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그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저렴한 시간제 라이센스는 단기간에 늘어난 테스트 물량에 대한 신속하게 대응하기가 쉽게 하였으며, 이동 가능한 라이센스는 사용자들이 신속하게 테스트 물량에 대한 균형을 다시 맞출 수 있게 해준다.

Calibration 어플리케이션 라이센스는 GSM/ GPRS/EGPRS, WCDMA, HSDPA 및 Fast Device Tune 등의 측정이 가능하다.

E6601A 통합 테스트 시스템은 8960 무선 통신 테스트 세트를 포함한 애질런트 무선 통신 테스트 포트폴리오에 가장 최근에 추가된 제품이다.

애질런트 주력 제품인 8960은 무선 단말기의 R&D, 인증 테스트, 생산 및 서비스 분야에 대한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최근 강화된 8960 기능으로는 3GPP TS 34.12 사양에 부합하는 HSDPA 무선 단말기용 핵심 RF 측정 및 1xEVDO Rel.A가 있으며, 지속적으로 3.5G 기술용 솔루션을 추가할 계획이다.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 무선 사업부 본부장 Earl Thompson은 “E6601A는 향상된 정확도와 측정 무결성, 속도 및 신뢰성을 통해, 새로 부상하고 있는 무선 통신 표준에 대한 무선 단말기 Calibration Test 를 수행해야 하는 제조업체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도록 최적화 됐다”며 “Calibration Test 중심의 솔루션 외에도 Emerging 기술, 새로운 테스트 방식 및 Final 테스트에 대한 측정 시간을 단축하는데 초점을 맞춘 솔루션을 향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www.agilent.com 1588-5522

● E6601A 무선 통신 테스트 세트

GSM/GPRS Calibration Test
W-CDMA Calibration Test

초고속 유전자 전달 로봇 마이크로포레이터 HT
신속한 세포내 유전자 전달, 대용량 유전자 샘플 처리 가능

초고속으로 유전자를 세포내에 전달해주는 유전자전달 로봇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최초로 개발돼 관련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나노바이오융합기술 전문기업 디지털바이오테크놀러지(대표 장준근 이하 DBT)는 96개의 대용량 유전자 샘플 처리가 가능한 초고속 유전자 전달 로봇시스템을 상용화하는데 성공했다고 최근 밝혔다.

그동안 DNA 및 RNA 등의 유전자는 생체세포내까지 전달이 어려워 우리 몸에 유해한 바이러스나 리포솜과 같은 전달체를 이용해왔다.

이 방법은 유전자 전달 효율이 낮고 약효분석, 유전자 기능분석 등 신약개발연구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DBT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한 초고속 유전자전달로봇시스템은 96개의 대용량 유전자 샘플처리가 원스톱으로 가능해 기존 유전자 삽입방식을 대체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했다.

마이크로포레이터(Microporation) 기술은 유전자 전달 기술 중 물리적 방법에 속하며, 전기 충격을 이용한다. 기존의 기술에 비해 월등한 효율과 낮은 세포 사멸을 보이며, 연구실에서 흔히 사용되는 피펫과 연결될 수 있어 뛰어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보유하고 있다.

마이크로포레이터 기술의 특징은 지금까지 개발되어온 전기충격법(Electroporation)이 공통으로 채용하고 있는 큐벳 이라는 소모품을 사용하는 대신 미세관을 사용한다는데 있다.



세포에 전기를 인가하기 위해서는 유전자 및 세포 시료가 포함된 용액에 전극이 위치해야 하는데, 기존의 기술에서는 큐벳이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

큐벳의 문제점은 넓은 전극 면적과 좁은 전극 통로의 길이에 있는데, 이러한 형태의 전극은 필연적으로 많은 기체 발생 (물 분해로 인한 산소 및 수소 발생)과 pH 변화, 온도의 상승 등을 동반하여 세포에 악영향을 주게 된다.

마이크로포레이터 HT(High - Throughput)로 명명된 이 기기는 나노기술과 로봇기술이 융합된 첨단 시스템으로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신속하게 세포내 유전자 전달을 수행할 수 있다.

DBT 정연철 박사는 “신약개발 및 세포치료 분야에서 기존 방법들이 갖는 낮은 효율성과 안정성, 느린 속도의 과제를 해결했다”고 의미를 설명했다.
현재 이 시스템은 출시와 동시에 한국화학연구원 신약개발 연구팀에서 도입, 성능 및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장준근 대표는 “이미 독일·영국 등 유럽 시장과 미국·캐나다 등 미주시장, 일본 등 아시아 시장에서 선구매가 일어나고 있다”며 “수 조원대에 이르는 나노 관련 시장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나노 선두기업으로 우뚝 서겠다”고 설명했다.

www.digital-bio.com 02-889-7139

주요특징

● 높은 효율의 유전자 전달
● 간단한 조작, 신속한 결과 산출
● 소량의 세포, 높은 생존률

텍트로닉스

● 디지털 RF 기술 실시간 스펙트럼 분석기

△ DPX 파형 이미지 프로세서, 최초의 라이브 RF 스펙트럼 제공

테스트, 계측 및 모니터링 장비의 세계 선두 공급업체인 텍트로닉스(대표 박영건)는 다양한 최신 디지털 RF 애플리케이션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실시간 성능, 캡처 대역폭 및 다이내믹 레인지를 최적으로 결합한 실시간 스펙트럼 분석기 텍트로닉스 RSA 6100A 시리즈를 출시했다.

DPX파형 이미지 프로세서 기술은 실시간 데이터 볼륨을 변형하여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RF 신호 및 신호 변형을 보여주는 라이브 RF 스펙트럼 파형을 만든다. 가장 빠른 스위프 스펙트럼 분석기 및 벡터 신호 분석기(VSA)에서는 스펙트럼 업데이트율을 1천 배 가량 개선했을 때 라이브 RF를 얻을 수 있다.

디지털 RF의 테스트 장비는 높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포함한 광대역폭, 신속한 신호 캡처 및 시간, 주파수, 변조를 완전히 연동할 수 있는 기능 등이 필요하다. 새로운 실시간 스펙트럼 분석기 RSA6100A 시리즈의 6.2 GHz RSA6106A 및 14 GHz RSA6114A은 업계 최고의 110 MHz 실시간 대역폭과 동시에 73 dB SFDR (spurious-free dynamic range)을 제공한다.

RSA6100A 시리즈는 고급 셀룰러 무선용 전력 증폭기에서부터 최신 펄스 레이더 신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주의 디지털 RF 애플리케이션 요구에 이상적인 세계 최고 수준의 기능을 제공한다.

텍트로닉스의 CEO 릭 윌스는 “실시간 스펙트럼 분석기인 RSA6100A 시리즈는 가장 까다로운 디지털 RF 테스트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뛰어난 기능과 최고의 효율성을 자랑하는 분석기”라고 말했다.

DPXTM 파형 이미지 프로세서 기술은 초당 48,000 이상의 스펙트럼 측정을 처리함으로써 라이브 스펙트럼을 디스플레이한다. 이로 인해 그 어떤 스펙트럼 분석기 보다 더 많은 정보가 디스플레이 되어 스위프 분석기 및 벡터 신호 분석기에 내재한 분석 결함을 최소화 한다는 데서 그 의미가 크다. 이는 다른 모든 분석기의 경우 최대 초당 50 스펙트럼을 측정하는 것과 큰 차이를 보인다.

초 당 48,000 이상의 스펙트럼을 측정하기 위해 DPXTM 는 실시간 전용 하드웨어를 이용하여 수신 신호를 처리 한다. 신호 격차를 최소화함으로써 RSA6100A시리즈는 사용자들에게 과거에는 결코 경험할 수 없었던 라이브RF 신호를 관찰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는 24 μs의 아주 짧은 신호까지 완벽하게 관찰 가능하다.

라이브 RF 외에, 또한 파형 이미지 프로세서는 다이내믹 신호 발생 내역 및 시간 경과에 따른 신호 변화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보여주기 위해 강도가 매겨진 디스플레이를 제공한다.

www.tek.co.kr 02-528-5299

주요특징

● 대량의 실시간 RF데이터
비주얼로 전환
● RF 신호와 이벤트 캡쳐
● 신속한 RF 분석지원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

● LabVIEW 8.20(한글판) ‘20주년 버전’

△ W-LAN 표준 높여 작동범위 확대, 빠른 전송속도 자랑

버추얼 인스트루먼트 업계의 세계적 선두주자인 내쇼날인스트루먼트는 그래픽 기반의 테스트, 제어 및 임베디드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인 LabVIEW 8.20(한글판) ‘20주년 버전’을 출시했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LabVIEW 출시 20주년을 기념하는 것으로서, MathWorks 사의 MATLAB 소프트웨어와 호환 가능한 MathScript, FPGA를 이용한 산업용 제어기를 손쉽게 구축할 수 있는 LabVIEW FPGA Wizard, 그리고 RF 통신 시스템을 시뮬레이션하고 파라미터 및 디자인 결정을 평가할 수 있는 NI Modulation Toolkit 업데이트 등과 같은 강력한 신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에릭 스타클로프 마케팅 이사는 “LabVIEW 8.20 은 LabVIEW 출시 20주년을 기념하는 버전으로 기존 측정 및 테스트 분야에서 그래픽컬 한 시스템 디자인 영역으로 확장되어 설계, 프로토타이핑 및 배포까지 하나의 소프트웨어로 가능하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라며 “특히 통신 테스트와 같이 더 복잡한 컨트롤 디자인 시스템 영역에서도 LabVIEW가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LabVIEW 8.20(한글판)은 제품 개발을 능률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디자인 도구의 수용이 가능하며, 강력한 사용자 정의 측정 기능을 제공하는 개방형 디자인 플랫폼이다.

특히, MATLAB 개발 환경을 사용하여 생성한 m-file 스크립트를 MathScript를 통해 통합할 수 있고, LabVIEW FPGA Wizard을 이용하여 손쉽게 사용자 정의 데이터 수집 장치 생성할 수 있다. 그리고 제어 시뮬레이션 모델의 디자인 및 구현 도구인 LabVIEW Simulation Module과 Dynasim 및 Plexim과 같은 타사 플랜트 모델을 통합할 수 있다.

LabVIEW 8.20은 고급 분석 및 제어, 향상된 분산 시스템 관리 및 HMI용 타겟을 위해 디자인된 새로운 기능들을 통해 LabVIEW의 산업 측정 기능을 강화했다.
LabVIEW 8.20은 엔지니어들이 보다 직관적으로 RF 통신 모델을 디자인하고 측정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용 도구를 통해 LabVIEW 플랫폼을 확장한다.

LabVIEW 8.20에서는 강화된 내용으로는 먼저 NI Modulation Toolkit을 통해 Wi-Fi 및 4G 핸드폰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예제를 사용하는 것과 IF-RIO(Intermediate Frequency Reconfigurable I/O) 장치를 이용하여 통신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것이다.

이외에도 객체 지향적인 새로운 프로그래밍 도구를 통해 대규모 테스트 시스템의 디자인 및 유지보수가 가능하며, OpenGL 기반 3차원 시각화 도구를 이용한 고급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생성한다.

www.ni.com/korea 02-3451-3400

주요특징

● 표준 PC 기술로 강력한 솔루션 기능
● 개방형 플랫폼으로 외부 툴 및 기술수용 적합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