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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거벗은 아이들이 살갗이 까맣게 타는 줄도 모르고 동무들과 함께 물놀이에 열중한다. 최영림(1916~1985)의 작품을 보노라면 '진달래 먹고, 물장구치고, 다람쥐 쫓던 어린 시절'의 그리운 추억이 떠오른다. 천진난만한 풍경에서 한국적인 서정과 함께 원시적인 아름다움과 낭만이 느껴진다. 최영림은 설화·민담 등 구전으로 내려오는 이야기에 관심이 많았다. 그래서 토속적인 소재를 많이 다뤘다. '하동'에 등장하는 둥근 얼굴의 인물들 역시 명랑하고 소박한 우리네 서정을 대표한다. 최영림은 자유분방하고 거침없는 붓 놀림을 구사했으며 흙과 모래를 사용해 거칠고 투박한 화면을 창출했다. 그런 요소가 작품에 구수하고 향토적인 색채를 더한다. 실향민인 화가는 이런 표현 스타일을 통해 늘 가슴 시리게 그리던 고향의 모습을 되새기고 그것을 이상화했다. /글·사진=서울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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