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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드라마 제작환경 '딴 판'

한국 주2회 140분·일본은 주1회 46분 편성<br>제작비서 출연료 비중은 한국이 日의 3배나

아시아 시장에서 '한류'와'일류'로 경쟁하고 있는 한국과 일본의 드라마 제작환경이 편성과 제작 방식, 스타배우들의 출연료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김영덕 연구원이 발표한 '한ㆍ일 드라마 제작환경 비교'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드라마 제작비 가운데 출연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60%로 일본(20~30%)의 2배 이상이었다. 스타급 연기자의 출연료가 제작비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한국은 10%를 넘었지만 일본은 10% 이하로 나타났다. 양국의 드라마가 아시아 시장에서 '한류' '일류'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스타급 연기자들의 출연료에 거품이 많아 경쟁력을 저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 연구원은 "과도한 출연료가 전체 제작비를 상승시키고 수익을 악화시키는 주요 요인이 될 수 있다"며 "일본의 잠재시청률과 같은 객관적인 데이터에 입각해 합리적인 출연료 산정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드라마 편성도 한국은 주 2회(회당 70분), 16부작 또는 24부작 체제가 일반적인 반면 일본은 주 1회(회당 46분), 10~12부작으로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김 연구원은 "한국의 주 2회 편성 방식이 국내 시청률을 높이는 방안으로는 적절하지만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려면 일본처럼 주 1회 편성을 하거나 방송시간 축소, 사전제작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일본 드라마는 대부분 50% 정도 제작한 뒤 방송에 들어가기 때문에 '초치기 제작'으로 비유되는 한국과 달리 방송시간에 쫓겨 촬영하는 경우를 찾아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철저한 분업에 의한 프로듀서 시스템 도입 필요성도 제기했다. 김 연구원은 "한국에서는 프로듀서(PD)가 현장 연출과 기획ㆍ제작관리 등을 함께 수행하므로 노동강도가 너무 높다"며 "현장연출은 현장 디렉터가, 나머지 업무는 PD가 맡는 일본식 분업시스템을 도입해 기획ㆍ제작에서의 내실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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