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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생태계 인프라를 키워라]'안방미술'을 '미술관미술'로

팔린 작품 대부분 사모님 댁으로… 미술관 주도 공공미술로 가야

미술관이 젊은 작가 발굴

런던을 미술중심지 만든 영국정부 정책 참고 필요


'비자금'이 연관검색어처럼 따라다닐 정도로 '검은 거래'라 오해 받고 있는 한국의 미술시장. 이런 우리 미술시장에서만 통하는 '안방미술'이라는 표현이 있다. 반면 세계적으로 통용되지만 국내에서만 잘 쓰이지 않는 '뮤지엄 아티스트', 번역하자면 '미술관 작가'라는 용어가 있다. 우리 미술시장 유통구조의 문제점이 '안방미술'에 있다면 해법은 바로 '미술관 작가'에서 찾을 수 있다.

◇미술시장 동맥경화='안방미술'이란 이른바 사모님 취향으로 구입해 안방에 걸어놓고 보는 예쁘고 장식적인 그림을 가리킨다. 이는 진지하고 실험적인 미술, 그리하여 장차 국제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미술과 대조를 이룬다. 즉 '안방미술'은 개인 컬렉터에 의존해 은밀한 곳으로 숨어들어 확장과 발전이 정체된 미술시장의 현실을 꼬집는다. 꽉 막힌 미술 유통의 문제는 이 같은 '안방미술'을 공공의 '미술관 미술'로 끌어낼 때 해결될 수 있다. '뮤지엄 아티스트'란 말 그대로 미술관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작가이며 선진국의 경우 미술관에서의 이력이 시장 거래에까지 영향을 미쳐 유통 선순환을 촉진한다.

그러나 미술경영지원센터가 최근 발간한 '2014년도 미술시장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432개 화랑의 지난 2013년 매출 총액인 1,945억원 가운데 전체 화랑 중 2.3%에 불과한 상위 10개 화랑이 85.3%(1,658억원)을 차지했다. 전체 화랑의 26%인 113곳은 단 한 점의 작품도 팔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유통의 쏠림현상이 극심하다. 동시에 화랑 고객 비중도 개인고객이 76%에 이르고 기업 등 법인은 8%, 미술관은 6%에 그쳤다. 해외시장에서도 미술품 구매의 3분의2 가량이 개인고객인 추세는 비슷하지만 이들의 경우 구입 미술품의 상당수를 미술관에 기증·기부하는 데 반해 우리는 '안방미술'에 머무른다는 게 큰 차이다. 이 같은 양적·질적 쏠림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미술관의 역할이 더 커져야 한다.

◇미술관 주도의 브랜드 전략 절실=미술은 공산품처럼 균질한 제품을 대량생산하는 게 불가능하다. 심지어 '같은 공장'에 해당하는 '동일 작가'의 작품이라 해도 가치는 천차만별이다. 하지만 작가 개인이 '브랜드'가 되는 것은 가능하다. 피카소나 워홀, 국내작가로는 이중섭·박수근 등이 이름만으로 작품과 가치를 떠올릴 수 있는 '작가 브랜드'다. 유통업체인 갤러리의 경우 '전속작가' 제도를 통해 자체 브랜드를 구축한다.



미술시장연구소의 서진수 강남대 경제학과 교수 "취약한 국내 미술시장을 활성화하고 나아가 한국 미술의 국제경쟁력을 확보하려면 개별 경쟁력이 약한 개인작가보다 공통된 사조로 묶는 그룹작가 브랜드가 필요하다"며 "1960~1970년대 활동하던 원로작가들이 세계 무대에서는 덜 알려진 신인급이었으나 '단색화'라는 브랜드를 통해 조명 받고 나아가 한국 미술을 세계화하고 있는데 장기적으로는 미술관이 이를 주도해야 하며 지속적인 브랜드 다각화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단색화' 열풍이 상업화랑인 국제갤러리주도로 일어났지만 이는 정부지원을 받는 미술관이 해야 할 역할을 민간영역이 대신 한 것이라는 평가가 뒤따른다. 1980년대 말 유럽 미술계에서 뒤처지던 영국은 큰손 화상(畵商)인 찰스 사치가 발굴한 데미안 허스트 등의 'YBA(Young British Artists·젊은 영국 작가 그룹)'가 주목을 받았고 정부가 가세한 세계적 전파로 런던을 유럽 미술의 중심지로 올려놓았다.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미술시장 중장기 발전을 위한 정책에서도 이 같은 미술관 정책에 대한 보완이 지적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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