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전문가 그룹 시너지컨설팅이 성과기반의 채용과 구직을 위한 가이드 ‘100% 성공하는 채용과 면접의 기술’을 출간했다.
이 책은 조직이 겪는 채용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좋은 인재를 뽑기 위한 가이드를 제공한다.
이 책에 의하면, 인사담당자가 스펙만 보고 채용했다가는 낭패당하기 쉽다고 설명한다. 또한, 출신학교, 토익 점수 등 실제 업무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스펙 중심으로 지원자를 평가했다가 실패하는 사례도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회사는 어떻게 적합한 인재를 뽑을 것이며, 구직자는 자신이 원하는 기업에 들어가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이 책은 최근 전문가들의 성과기반채용 방식에서 그 해답을 찾으라고 권하고 있다. 단순하게 직무 기술서를 새로 채용될 사람이 성취해야 할 성과목표 리스트로 대체하자는 것이 그것이다.
이 책의 역자인 시너지컨설팅 이병철 대표 컨설턴트는 “오늘날 앞서 가는 기업들이 활용하는 성과기반채용 기법은 채용 과정에서 고민하는 채용담당자와 리크루터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100% 성공하는 채용과 면접의 기술’은 채용자와 구직자 모두에게 필수적인 지식과 스킬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세계의 수많은 일류 기업에서 시도하고 있는 성과기반채용에 대한 개념, 프로세스, 그리고 실행방법을 다양한 사례로 설명하며 채용 전반에 관한 실제적인 방법론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병철 대표 컨설턴트는 “채용 선발에 앞서 이 책의 내용을 숙지한다면 성과기반의 채용을 성공적으로 이행할 수 있고 회사의 장기적인 발전에도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 책의 역자 이병철은 대기업에서 채용업무를 수년간 담당하였으며, 1992년부터 Staffing Service 업계에서 인재선발·유지 및 성과보상관리분야의 전문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다. 현재 시너지컨설팅의 대표 컨설턴트로서 기업에는 적합한 인재채용·선발·유지를 위한 채용컨설팅 및 조직문화 개선컨설팅을, 개인에게는 커리어 컨설팅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돕고 있다. 저서로는 <면접의 교과서>, <채용의 교과서>, <채용면접 매뉴얼>,
‘100% 성공하는 채용과 면접의 기술’은 28일부터 전국 모든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김동호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