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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 고' 열풍, 킬러 앱 뺨치는 인기로 증명

하루 사용자 비율 및 사용시간 주목

출시 안된 국가서도 다운로드 몰려

美 일일 사용자 최고 게임에도 올라

‘포켓몬고’ 플레이 화면/공식홈페이지 캡처




모바일 게임 ‘포켓몬 고’ 열풍이 각종 통계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대표적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트위터·페이스북의 인기를 뛰어넘었으며 미국 게임 사상 최고 이용자 기록을 경신했다.

13일(현지시간) 트래픽 데이터 분석기관 시밀러웹에 따르면 미국에서 전체 안드로이드 사용자 대비 포켓몬 고의 일일활동사용자(DAU) 비율은 출시 첫 날인 6일 0.5%로 출발해 7일 2.1%, 8일 3.0%로 트위터에 육박한 데 이어, 출시 닷새 만인 11일 5.92%로 트위터를 추월했다. 최근 트위터의 DAU는 미국 안드로이드 사용자 중 약 3.5% 내외로 큰 변동 없이 유지되고 있다.

11일 기준으로 호주와 뉴질랜드의 안드로이드 사용자 중 포켓몬 고의 DAU 비율은 각각 7.98%와 6.60%로 미국에서보다 높았다. 포켓몬 고가 출시된 호주, 뉴질랜드, 미국에서 전체 안드로이드 사용자 중 이 앱을 설치한 이들의 비율은 11일 기준으로 각각 15.1%, 16%, 10.8%였다. 시밀러웹은 아이폰 시스템인 iOS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는 내놓지 않았다.

정식 출시되지 않은 유럽과 아시아, 남미 등 국가에서도 ‘포멧몬 고’를 내려받거나 플레이 하는 이들의 수도 상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정식으로 출시되지 않은 앱도 APK미러닷컴(apkmirror.com) 등을 통해 설치파일을 받아 직접 설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APK미러닷컴의 하루 방문자 수는 포켓몬 고가 출시된 6일 이후 하루 최소 250만, 최대 420만 수준이었다. 이는 지난 6월 한 달간 이 사이트 방문자 수가 1,200만 명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하면 폭증했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조사기관인 서베이멍키에 따르면 미국에서 iOS와 안드로이드를 합한 포켓몬 고의 DAU는 출시 엿새만인 12일 기준으로 2,100만명 수준으로, 2013년 ‘캔디 크러시 사가’가 인기 절정일 때 세운 미국 게임사상 최고기록(2,000만명)을 깨뜨렸다.

이용자 수뿐 아니라 사용시간에서도 ‘포켓몬 고’의 열풍은 강력했다. 앱 관련 데이터 조사업체 센서타워가 iOS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1일 기준으로 포켓몬 고 사용자의 하루 평균 사용시간은 33분 25초였다. 이는 페이스북(22분 8초), 스냅챗(18분 7초), 트위터(17분 56초), 인스타그램(15분 15초), 슬리더닷아이오(10분 8초)의 사용시간을 가뿐히 뛰어넘은 결과다. 서베이멍키는 포켓몬 고의 DAU가 구글 지도, 스냅챗 등 확고히 자리잡은 킬러 앱들을 따라잡을 개연성도 있다고 평가했다.

일각에서는 ‘포켓몬 고’의 성패는 앞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언제까지 붙들어 놓을 수 있느냐에 달렸다고 보고 있다. 닌텐도는 올해 1월 미이토모(Miitomo)라는 채팅 게임 앱을 내놓아 iOS용 애플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용 구글 플레이 스토어 등에서 다운로드 1위를 차지했으나, 출시 1개월도 안 돼 사용자들의 관심이 식으면서 지금은 실제 사용자 수가 그리 많지 않은 ‘유령 마을’이 됐다.

/이수민기자 noenemy@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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